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박진 장관, 방미 차 출국···"동맹 70주년, 새로운 미래 논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박진 장관, 방미 차 출국···"동맹 70주년, 새로운 미래 논의"

등록일 : 2023.02.01

김용민 앵커>
오는 3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합니다.
한미 동맹 강화와 대북 공조 방안 등이 논의될 전망인데요.
박 장관은 출국길에 오르며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 간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한 여러 방안을 논의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오늘부터 나흘간, 미국을 방문합니다.
오는 3일에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워싱턴에서 '한미 외교장관회담' 을 할 예정입니다.

녹취> 박진 / 외교부 장관
"금년이 한미동맹 70주년입니다. 그래서 첫 외무장관 회담을 가지고 한미동맹의 발전 방향, 한반도 문제 그리고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 협의를 할 예정입니다."

또, NASA 고위관계자와 한미 우주동맹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미 의회와 전문가 등 주요 인사들을 만나 한미동맹 발전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계획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외교장관이 미국 방문 중 NASA 고위관계자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지난해,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담긴 '우주협력 강화' 에 따른 후속조치로 우주동맹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 방문에 앞서 첫 일정으로, 뉴욕에서 열리는 '안보리 이사국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합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안보리가 단결해 북한의 도발에 강력히 대응하도록' 당부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유엔 주재 외교단, 유엔 사무국 고위인사 초청 리셉션을 주최해 우리나라의 2024~2025년 임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기반을 다지고, 이사국 활동 추진 방향도 소개합니다.
박 장관은 이번 방미를 통해 양국 공조의 우선 순위에 있는 '북핵문제' 해결을 논의하고, 지난해 말 정부가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 에 대해 미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확보할 방침입니다.

녹취> 박진 / 외교부 장관
"70년 동맹을 기념하는 한미 행사들을 준비하고, 또, 우리 경제를 살리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한미 관계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오겠습니다."

한편, 출국길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난 박 장관은 '한일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과 관련해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호응을 받을 수 있다고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마지막까지 진정성을 가지고 지속적인 한일 협의 를 통해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찾겠다" 고 말했습니다.
또, 뮌헨 안보회의 참석과 한일 정상, 외교장관 회담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참석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만약 일본 외무장관이 참석하면 자연스럽게 만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박은혜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4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