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박진 외교장관 방미 마무리···美 확장억제 확인·과학기술협력 강화

KTV 뉴스중심

박진 외교장관 방미 마무리···美 확장억제 확인·과학기술협력 강화

등록일 : 2023.02.06

최유선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이 나흘간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어제 귀국했습니다.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는 북한 비핵화와 미국의 확장억제 의지를 재확인했고, 양국의 과학기술 협력을 증진하는 '한미과학기술협력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미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나흘간의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귀국 전 마지막 일정으로 현지시간 4일 보수 성향 연구기관 '헤리티지재단'을 찾은 박 장관은 재단 창립자 '에드윈 퓰너'를 만나 한미동맹과 글로벌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앞서 현지시간 3일, 워싱턴에서는 한미외교장관회담이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진 외교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북핵 위협에 대응해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굳건히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우리는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확장억제력을 강화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한미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을 할 것입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핵과 재래식 무기 등 미국의 모든 가용 자산을 동원해 한국을 방어할 것을 약속했다"면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미 과학 및 기술협력에 관한 협정'의 개정과 연장도 이뤄졌습니다.
양국 간 과학기술협력과 관련된 정보·인적 교류, 공동연구 등을 규정하는 협정인데, 이번 개정으로 협정 유효기간이 10년으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한미 과학기술협정 개정·연장으로 양국 간 연구개발 협력은 물론, 인적 교류와 정보 교환 등이 촉진되고, 핵심기술 파트너십도 강화될 것입니다."

한편, 방미 기간 박 장관은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 "윤 대통령의 성공적 방미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자"고 뜻을 모았으며, NASA를 방문해 빌 넬슨 청장과 한미 우주분야 협력을 논의했습니다.
(영상제공: 로이터통신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