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재계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양국 교류 확대 기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일 재계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양국 교류 확대 기대"

등록일 : 2023.03.16

최대환 앵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 게이단렌이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합니다.

송나영 앵커>
양 단체는 기금 조성을 통해, 양국의 정치와 경제, 문화 협력 방안에 대한 연구와 청년 인재 교류 촉진을 위한 공동 사업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일 재계를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게이단렌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공동 선언의 핵심은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
두 단체는 지난 6일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를 계기로 기금 조성 방안을 검토해 왔습니다.
양 단체는 한국 정부가 강제 징용 문제 해결 조치를 발표했고, 일본 정부도 양국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조치한 것으로 평가했다며, 양국 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번 기금 조성을 통해, 양 단체는 양국의 정치와 경제, 문화 협력 방안에 대한 연구와 청년 인재 교류 촉진을 위한 공동 사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저출산, 고령화 등 양국이 협력할 과제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조성될 파트너십 기금은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각각 한일, 일한 기금 회장을 맡고 두 회장이 공동회장을 맡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김 회장대행은 강제징용 배상 소송의 피고 기업이 기금 조성에 참여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개별 기업이 출연하는 것이 아니라 전경련과 게이단렌이 출연해서 일단 시작한다며 개별 기업 참여 여부는 각각 의사에 달렸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7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