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톡톡 사이다경제 화~금요일 05시 10분

톡톡 사이다경제 (809회)

등록일 : 2023.03.23

전국을 첨단산업벨트로 잇는다

임보라 앵커>
정부가 550조 원의 민간투자를 바탕으로 전국 15곳에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조성키로 하면서, 2026년 착공이 가능하도록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미래먹거리를 위한 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과 기대효과를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권혁중 / 경제평론가)

임보라 앵커>
정부가 우리 경제 안보 전략자산인 첨단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 6대 국가첨단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산업들이 우리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게 될까요?

임보라 앵커>
어제 경제&이슈에서는 반도체 분야 메가 클러스터 구축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는데요.
반도체를 비롯한 6대 첨단산업에 대한 업종별 세부내용, 세제부터 인재 양성 등 다양한 지원 내용도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정부는 첨단산업 발전을 위해 지역 산업 강점에 기반한 특화산업을 집중 육성합니다.
관련해 전국 15개 국가산업단지 조성 후보지를 선정해 전폭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인데요.
국가산업단지로 조성될 지역과 주요 계획들 살펴볼까요?

임보라 앵커>
지역이 첨단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면 중앙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막힌 규제를 풀고 부처별 정책을 총망라해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인데요, 어떤 계획으로 첨단산업 육성을 뒷받침할까요?

임보라 앵커>
첨단산업을 둘러싼 글로벌 각축전이 치열한 가운데, 정부는 첨단산업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관련 정책에 최대한 속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임기 내 착공한다는 방침이죠?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권혁중 경제평론가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알아야 돈 번다! 민생경제 안정 대책 [클릭K+]

최유선 기자>
안녕하세요 ‘클릭 K 플러스’입니다.
"월급 빼고 다 오른다“, 요즘 많이들 하는 얘기죠.
최대한 아끼고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 하지만 그 못지않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중요한데요, 최근 정부가 서민 부담을 덜어 줄 민생 안정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취약계층은 빚을 갚기도, 빌리기도 더 어려운 게 현실이죠.
이에 4인 가구 기준, 월 소득이 270만 원 이하인 취약계층의 대출 약정 이자를 최대 절반까지 낮춰주는 지원책을 마련했습니다.
대표적인 게 신용회복위원회가 제공하는 신속채무조정 특례 프로그램입니다.
30일 이하 단기 연체나 연체 우려가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10년 이내에서 상환 기간을 연장해주거나 최장 3년까지 원금상환을 유예해 주는 겁니다.
채무 정도에 따라 대출이자 또한 30%에서 50%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 지금까지는 만 34세 이하의 저신용 청년층에만 적용됐던 대출이자 감면과 상환 유예를 지원해주는 ‘신속채무조정 특례 프로그램’이 3월부터 전 연령층으로 확대됩니다.
채무 현황, 재산보유현황 등 채무자의 환경에 따라 대상 여부, 신청서류 등이 달라질 수 있으니,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가 하면, 요즘 같은 고물가 상황에선 매일 출근에 쓰는 교통비도 부담스러운데요, 이에 정부가 교통비 절감 정책의 일환으로 알뜰교통카드 혜택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자가 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그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공공 교통카드인데요, 버스를 타기 전 앱에 접속해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고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도착지에서 도착 버튼을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이 알뜰교통카드는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는데요, 카드 수령 후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어플을 다운받아 카드 등록을 마쳐야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8백 미터 이상 이동했을 때, 교통요금 액수에 따라서 최대 450원, 청년층은 650원까지 쌓이고요, 저소득층은 3월부터 적립금이 확대되어 최대 1천1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는 7월부터는 마일리지 적립횟수가 월 44회에서 60회로 늘어나는데요, 이렇게 되면 저소득층의 경우 월 최대 6만 6천 원의 교통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두셔야겠습니다.
대출이자부터 교통비 부담 완화까지, 정부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몰라서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당 사항이 있다면 꼼꼼하게 챙기시기 바랍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