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보회의·NSC 개최···"윤 대통령에 실시간 보고"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안보회의·NSC 개최···"윤 대통령에 실시간 보고"

등록일 : 2023.05.31

임보라 앵커>
대통령실은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 직후 안보상황 점검회의와 NSC를 잇따라 개최했습니다.
NSC 상임위원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 중대한 위반이라며, 규탄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에 대통령실도 긴박하게 움직였습니다.
발사 직후 윤석열 대통령에게 실시간 보고하고,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열었습니다.
이어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NSC 상임위에는 조 실장을 비롯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장호진 외교부 1차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안보실 위주의 안보상황점검회의를 먼저 열고, 외교안보 부처 장관들이 참석하는 NSC 상임위를 연이어 개최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NSC 상임위원들은 이번 발사는 성공 여부와 무관하게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발임을 강조하고, 이를 규탄했습니다.
또, 북한의 추가적인 발사 가능성에 대해서도 계속 예의주시하면서 동맹, 우방국들과 공조태세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민혜정)
대통령실은 앞서 지난 29일 북한이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계획을 공개했을 때도 긴급 NSC 상임위를 열어 강력히 경고한 바 있습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한편, 대통령실은 북한이 2차 발사를 공언한 것과 관련해 발사 예고 기한인 6월 11일 이전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염두에 두고 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