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28일부터 '만 나이'로 통일···"효과적 정착 방안 모색"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28일부터 '만 나이'로 통일···"효과적 정착 방안 모색"

등록일 : 2023.05.31

최대환 앵커>
다음달 28일부터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법이 만 나이로 통일됩니다.
그 동안에 세 가지나 되던 나이 계산법이 이제 하나가 되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무엇이 달라지고, 어떤 이득이 생기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윤현석 기자의 설명을 들어보시죠.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세는 나이와 연 나이, 만 나이 등 3개의 나이 계산법이 뒤섞여 사용됐습니다. 그러나 오는 28일부터는 만 나이 계산법으로 통일됩니다."

정부가 마련한 '만 나이' 관련 소통포럼에서 국민들은 '만 나이' 통일로 일상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지 궁금증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박유빈 / 서울시 송파구
"만 나이로 개편됐다고 했을 때 적용되는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궁금하고..."

만 나이 계산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은 우려의 목소리도 내놓았습니다.

녹취> 김행수 / 서울시 송파구
"보통 우리식 나이로 많이 하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헷갈릴 것 같아요. 만 나이로 쓰라고 하는데 우리 나이로 쓸 확률이 엄청 높을 것 같아요 처음엔."

전문가들은 다양한 나이 기준이 아닌 통일된 원칙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라 말했습니다.
이어 법령과 계약과 같은 사법, 행정 분야에서도 만 나이로 표시방식이 통일돼 불필요한 법적 다툼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녹취> 방동희 / 부산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국민 생활에 있어서 통일된 기준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의 체계에 따라서 생활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익한 점이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만 나이의 유익함을 몸소 체감한다면 만 나이에 익숙하지 않은 연령층도 금방 인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 나이 관련 소통포럼에는 국민과 사회복지사, 전문가 등이 참여해 국민이 생활 속에 느끼는 만 나이에 대한 고충과 개선사항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또 청소년 보호와 병역, 채용 등에 관련된 여성가족부, 병무청, 인사혁신처 관계자도 참석해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제안된 다양한 국민 의견을 정책제안으로 최종 정리하고, 소관 부처 검토를 거쳐 정책에 최종 반영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3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