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AI 디지털교과서 개발···2025년 수학·영어 등 도입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AI 디지털교과서 개발···2025년 수학·영어 등 도입

등록일 : 2023.06.09

송나영 앵커>
오는 2025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됩니다.
학생들 개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교과서인데요.
수학, 영어 등에 먼저 도입하고 오는 2028년까지 도입 과목을 점차 늘려갈 계획입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2025년부터 AI 기술이 접목된 'AI 디지털교과서'가 초·중·고등학교에 도입됩니다.
AI 디지털교과서란, 개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과서입니다.

녹취> 이주호 / 교육부 장관
"학생은 맞춤 교육으로 학습에서 성공을 경험하고 교사는 데이터 기반으로 수업을 디자인하고 개별 학생의 인간적 성장을 이끄는 역할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2025년 수학과 영어, 정보, 특수교육 국어 과목에 먼저 도입하고 2028년까지 예체능과 도덕을 제외한 전과목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양질의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추진 방향도 공개됐습니다.
다음 달 중 '디자인 워크숍'을 열고 학생, 교사 등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가이드라인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개발 또한 교과서 개발 경험이 있는 발행사와 신기술을 보유한 에듀테크 기업이 협업해 진행합니다.
개발된 AI 디지털교과서가 검정 심사에 합격하더라도 6개월 동안 신뢰성과 적합성을 검토해 현장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량이 중요하다며 수업 역량 개발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2025년 먼저 도입되는 수학, 영어, 정보 등 담당 교사부터 방학 기간을 활용한 연수가 이뤄집니다.

녹취> 심민철 /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
"나눠서 약 5만 명, 5만 명 그리고 6만5천 명씩 해서 저희들이 연수를 대규모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학생들의 건강한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돕기 위한 디지털 소양 교육도 추진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박설아)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