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민간 혁신·정부 선도적 전략 필요"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민간 혁신·정부 선도적 전략 필요"

등록일 : 2023.06.09

최대환 앵커>
반도체는 우리 수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대표적인 효자 산업인데,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 수출 부진이 심상치 않습니다.

송나영 앵커>
반도체 국가전략 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이라고 강조하고, 민간의 혁신과 정부의 선도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장소: 8일, 청와대 영빈관)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겸해 열린 반도체 국가전략회의.
지난 4월 개최된 이차전지 전략 회의에 이어 두번째로 열린 첨단산업 전략회의입니다.
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은 수출의 20%, 제조업 설비투자의 55%를 차지하는 대표 산업이라며,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이고 국가 총력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반도체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민간의 혁신과 정부의 선도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기업과 투자, 유능한 인재들이 다 모이도록 정부가 제도와 제도 설계를 잘하고, 인프라를 잘 만들어야 됩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반도체 가운데 메모리 반도체의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과 시스템 반도체 육성을 위한 소부장과 기술 인력 확보 방안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첨단 산업 자체가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라며, 국가 전략 산업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첨단산업 경쟁력은 우리 경제를 지키는 버팀목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그야말로 근원 같은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지정학적 이슈가 기업들의 가장 큰 경영 리스크가 되고 있는데,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풀어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지영)
대통령실은 이날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반도체 산업 전략을 보완하고 속도감 있게 지원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