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추 부총리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 가능성"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추 부총리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 가능성"

등록일 : 2023.06.09

송나영 앵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현재의 경제 상황을 진단했습니다.
그동안 금융시장 안정 등 성과가 있었지만 민생경제가 여전히 어렵다면서, 올해 정부 성장률 전망치의 하향 조정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관훈클럽 토론회
(장소: 8일, 서울 프레스센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국내 경제 상황을 평가했습니다.
5월 소비자물가가 19개월 만에 3%대로 내려오고, 고용상황도 역대 최고 수준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금융시장이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는 등 일정 부분 성과도 있었습니다만 아직까지 경제 곳곳에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며 경기둔화도 계속되고, 민생경제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추 부총리는 이어 정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1.6%로 제시했지만 그동안 여러 상황 변화나 연구기관의 견해를 종합해 수정 전망할 것이라며 현재로선 소폭 하향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6월 말 또는 7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통해 성장률을 수정 전망합니다.
추 부총리는 이와 함께 전세금 반환 목적에 한정해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 DSR 완화 조치를 이르면 다음 달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전세금 반환 목적 이외의 DSR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습니다.
추 부총리는 또 한일 통화스와프 논의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최선을 다해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달 29일과 30일 열리는 한일 재무장관회의에서 양국 간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