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제1회 이산가족의 날···"北, 더 늦기 전 호응해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제1회 이산가족의 날···"北, 더 늦기 전 호응해야"

등록일 : 2023.09.27 19:56

최대환 앵커>
추석을 앞두고 맞은 이산가족의 날, 북에 가족을 둔 실향민들의 마음은 안타깝기만 합니다.

녹취> 김재호 / 실향민(강원도 통천 출신)
"유전자 검사해서 혹시라도 고향에서 소식 오면 우리 형제 중에서 나라도 친척을 만날 수 있을까 해서..."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후 첫 기념식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북한에 더 늦기 전에 이산가족 문제에 호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김민아 기자입니다.

김민아 기자>
음력 8월 13일.
추석을 이틀 앞둔 오늘(27일)은 '이산가족의 날'입니다.
올해 10년 만에 법정 기념일이 된 '이산가족의 날' 첫 행사가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개최됐습니다.
"아픔과 그리움, 함께 나누고 해결하겠습니다" 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최고령 이산가족인 104세 송용순 여사를 비롯해 실향민과 국회의원, 통일부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기념사에서 "윤석열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면서, "북한의 전향적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김영호 / 통일부 장관
"북한당국이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더 늦기 전에 호응해 나옴으로써 역사와 민족 앞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일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제1회 이산가족의 날 문화행사(서울 광화문))

기념식에 이어 광화문 놀이광장에는 이산가족의 날 기념 문화행사도 마련됐습니다.
이산가족의 아픔과 그리움을 보여주는 사진전과 영상전이 열렸고, 룰렛 이벤트와 기념 공연이 진행됐습니다.
그중에서도 실향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곳은 이산가족 유전자 등록 부스였습니다.

현장음>
"4개~5개 뽑습니다."

'혹시라도 북에 있는 가족들을 만날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에 백발이 성성한 노인들은 개인정보를 적고, 타액과 모발 채취에 응합니다.

녹취> 김재호 / 실향민(강원도 통천 출신)
"1.4 후퇴 때 이북에서 피난 왔어요, 6살 때. 이북에 어머니 형제가 오빠 7명, 아버지 형제 4명이 있어요. 유전자 검사해서 혹시라도 고향에서 소식 오면 우리 형제 중에서 나라도 친척을 만날 수 있을까 해서..."

금강산 관광을 두 번 다녀올 정도로 통일을 염원한다는 여든의 노인.
북녘땅에 작은 교회를 짓고, 친척들과 여행을 떠나고 싶은 것이 그의 작은 소망입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 영상편집: 조현지)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현재 국내에 생존해있는 이산가족 평균연령은 83.2세. 이마저도 더 고령화되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유전자 검사, 해외 거주 이산가족 실태조사 등을 통해 이산가족 문제 해결에 더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