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4년 해수부 업무 추진 계획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4년 해수부 업무 추진 계획은?

등록일 : 2024.03.22 10:13

김용민 앵커>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비전으로 해양수산부가 올해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민생을 안정시키는 한편, 역동적인 해양수산 경제 창출과 균형잡힌 지방 발전을 천명했는데요.

강민지 앵커>
해양수산부의 올해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해양수산부 송명달 차관에게 직접 들어봅니다.

(출연: 송명달 / 해양수산부 차관)

김용민 앵커>
해양수산부는 우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식탁'을 핵심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수산물 물가를 잡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요즘 수산물 물가는 어떤 상황이고 물가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요?

강민지 앵커>
또 수산물을 취급하는 어업인들의 경영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어촌·도서 지역주민 등 종사자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지원 강화방안도 마련하셨다고요?

김용민 앵커>
해수부가 올해 상반기 '어촌·연안 활력 제고 종합대책'을 마련한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진행 상황과 대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기는지요?

강민지 앵커>
경제 분야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해 '검은 반도체'라 불리는 김이 수출 1조 원 달성한 것으로 압니다.
새로운 수출 효자 품목 육성을 위한 수출지원도 지속해 나가신다고요?

김용민 앵커>
또 한가지 더해 최근, 김 수출이 잘되어서 김가격이 오르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김 가격 상승에 대한 별도 대책이 있으신지요?

강민지 앵커>
또 수출 물류 혁신을 통한 '역동적 해양수산 경제 창출'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부산항 등 '스마트 메가포트' 구축으로 항만 생산성을 높이신다고요?

김용민 앵커>
친환경·디지털 선박 등 관련 정책 지원, 첨단 해양교통 플랫폼 구축 등 세계를 선도하는 '해양모빌리티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하신다는 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민지 앵커>
수산업 분야 혁신도 살펴보겠습니다.
과도하고·불합리한 규제는 혁신하는 동시에, 디지털 전환을 통한 어업의 혁신을 이끌어내고자 하신다는데, 관련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해양 교육·문화 거점 구축을 통한 미래 바다시민을 육성하는 것 또한 해수부의 목표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공식 교육과정에 해양 교과목을 신설하는 점이 눈에 띄는데, 이 부분 포함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민지 앵커>
바다는 많은 혜택을 가져다주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자칫 매우 위험한 재해나 사고로 이어지는 곳이기도 하죠.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김용민 앵커>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으로서 국제사회의 기여를 확대하는 한편, 우리의 해양영토 주권을 확보하고 지키는 것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어떤 계획을 추진할 계획이십니까?

강민지 앵커>
끝으로 2024년 해양수산부의 업무추진 방향에 대해 한 말씀해 주신다면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해양수산부 송명달 차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