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반도체 초격차, 우수 인력 중요"···'마이칩 서비스' 대폭 확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반도체 초격차, 우수 인력 중요"···'마이칩 서비스' 대폭 확대

등록일 : 2024.04.15 20:08

모지안 앵커>
지난 1월 민생토론회 자리에서 반도체 인재 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됐는데요.
학생들이 설계한 반도체 칩을 제작해 주는 '마이칩 서비스'를 대폭 늘리고 특성화 대학을 추가 선정하는 등,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김유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유리 기자>
(장소: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프로그램을 이용해 학생이 직접 반도체 회로를 설계합니다.
설계된 회로를 제작하기 위해선, 먼저 웨이퍼라 불리는 얇은 원판을 세척해야 합니다.
이후 회로를 새겨넣는 '패터닝'과 특정 부분을 깎아 내는 '식각' 과정을 반복하고, 웨이퍼를 자르고 포장하는 '패키징' 작업을 합니다.

김유릭 기자 dbqls7@korea.kr
"이런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반도체 칩, '마이칩(My Chip)'입니다. 학부생들이 설계한 칩을 실물로 제작해 주는 겁니다."

정부는 실전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마이칩' 서비스 지원 규모를 지난해 대비 6배 확대하고, 참여 학생들 간 교류 활성화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은의 / 전기전자컴퓨터공학 전공 대학원생
"실제로 이렇게 반도체 칩을 만들어서 제작해서 다시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전무후무하고, 이런 기회가 많을수록 공정 설계를 하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월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반도체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 1월 15일(세 번째 민생토론회)
"반도체 산업 초격차를 유지하는데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우수한 인력입니다. 국제 경쟁력 있는 인재들이 많이 배출되어야 우리가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반도체 전문 인력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반도체 특성화 대학과 대학원을 추가로 선정하고, 반도체 아카데미 교육 인력도 지난해 520명에서 올해 800명으로 늘릴 방침입니다.

인터뷰> 이상한 /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선임기술원
"(반도체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기술 혁신이라고 할 수가 있고 이러한 기술 혁신은 결국 반도체 인재를 통해서 이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도체 인재 양성이 굉장히 산업 전반에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문인력이 해외로 이탈하지 않도록 퇴직 인력의 국내 재취업도 지원합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전병혁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손윤지)
더불어 해외 우수 인력 국내 유치를 위해 출입국, 거주, 정착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