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벗방' 시청자 속여 번 돈 탈세···국세청에 덜미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벗방' 시청자 속여 번 돈 탈세···국세청에 덜미

등록일 : 2024.04.24 09:00

최대환 앵커>
시청자가 후원금을 내면 BJ가 음란행위를 보여주는 온라인 방송, 속칭 '벗방'이라고 불리는데요.
자신들이 시청자인 척 바람잡이로 나서 후원금 경쟁을 부추긴 뒤 수억 원을 챙기고, 세금을 탈루한 기획사가 국세청에 적발됐습니다.
보도에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시청자가 후원금을 보내면 인터넷방송진행자(BJ)가 옷을 벗습니다.
'벗는 방송', 이른바 벗방입니다.
BJ는 후원 금액에 따라 신체 노출, 성행위 묘사 등 음란행위를 차등적으로 보여줍니다.
시청자인 척 위장하고 소속 BJ에 유료 아이템을 보내 일반 시청자의 후원을 부추긴 기획사와 방송사가 덜미를 잡혔습니다.

녹취> 신재봉 / 국세청 조사분석과장
"속사정을 알 수 없는 일반 시청자들은 BJ들에게 관심을 받기 위해 더 많은 돈을 후원했고, 그 과정에서 대출까지 받아가며 생활고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억 원대 유료 아이템이 바람잡이에 쓰였는데, 회삿돈으로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시청자를 속여 번 돈은 벗방 방송사와 기획사 사장, BJ 손으로 고스란히 들어갔습니다.
가짜 세금계산서를 받거나 친인척에 인건비를 준 것처럼 꾸며 탈세를 저지른 겁니다.
누락한 수익으로는 고급 호텔과 성형수술 비용 등 호화생활을 누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세청은 이용자 실명 확인과 소득 추적이 어려운 온라인 특성을 악용한 신종 탈세에 대해 세무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벗방과 관련한 12건을 포함해 모두 21건입니다.
이번 조사에는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 온라인 중고마켓에서 비사업자로 위장해 고가의 명품을 판매하고도 세금을 내지 않은 판매업자와 수도권 밖 공유오피스에 사업자등록만 해 두고 청년창업세액을 부당하게 감면받은 경우도 포함됐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