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최대 연 4.5% 우대금리 제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최대 연 4.5% 우대금리 제공

등록일 : 2024.05.20 20:33

최대환 앵커>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이 출시 3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연 4.5%라는 고금리 혜택에다 주택 구입 때 대출과 연계돼서 호응이 높은데요.
이와 함께 청년들이 주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책들은 어떤 게 있는지, 김유리 기자가 안내해드립니다.

김유리 기자>
일반 청약통장보다 금리가 1.7% 높은 최대 연 4.5%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는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
1년간 저축 가입 시 2%대 구입 자금 대출도 결혼, 출산, 추가 출산 생애 3단계에 걸쳐 지원합니다.
이자소득 비과세에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대상은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19~34세 무주택 청년입니다.
지난 21일 출시 이후 이달 16일까지 105만 명이 가입했습니다.
보다 많은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자격도 완화됐습니다.

전화 인터뷰> 백두진 / 국토교통부 주택기금과 사무관
"기존에는 무주택 세대주여야 가입 가능했던 걸 무주택자이면 가입 가능하도록 해서, 주택을 소유한 부모님과 같이 사는 청년들도 가입할 수 있게 했고요. 가입자격이 되는 소득요건을 기존 3천600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상향했습니다."

정부는 이 밖에도 청년 주거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청년주거 지원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저 1%대 금리로 주택자금을 빌릴 수 있는 신생아 특례대출이 그중 하나입니다.
대출신청일 기준 2년 이내 자녀를 출산했으며 부부합산 연 소득 1억3천만 원 이하, 순자산 4억6천9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1주택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담보주택 평가액 9억 원 이하 주택에 대해 최대 5억까지 소득·대출만기별로 1.2%~3.3% 금리로 대출을 제공합니다.
주거비 지원도 이뤄집니다.
저소득, 무주택, 독립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월세를 지원합니다.
실제 납부 임대료를 최대 240만 원까지 최대 12개월, 즉 월 최대 20만 원씩 매월 분할 가능합니다.
정부는 청년들의 내 집 마련과 주거비 경감을 돕고, 청년 주거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들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