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한민국 인공지능 현주소 / AI세상 일자리 대전환

K-특강! 생각의 힘 종합 화요일 18시 20분

대한민국 인공지능 현주소 / AI세상 일자리 대전환

등록일 : 2024.05.28 14:27

1. AI 강국, 대한민국을 향하여 - 성균관대학교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 학과장 최재붕 교수
<포노 사피엔스>로 스마트폰과 함께할 인류의 생활상을 일찌감치 예측한 바 있는 성균관대학교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의 최재붕 교수. 챗GPT를 위시로 한 '생성형 AI'가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는 지금 이 시대, 최재붕 교수는 다가올 <AI 사피엔스> 미래를 예측하며, 다시 한번 청사진을 제시하는 중이다. 그렇다면 그가 예측하는 'AI와 함께할 인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또 AI로 인해 급변하는 이 사회에서 행복하고 현명하게 살아갈 방법은 무엇일까? 반도체 기술과 제반 인프라 등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할 충분한 역량을 갖췄다는 대한민국,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이 갖춰야 할 'AI 사피엔스'의 덕목은? 막연한 기대감과 불안감보다는 작은 실천이 진정한 AI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한 비결이라 말하는 최재붕 교수. 그가 말하는 '슬기로운 AI 생활의 비결'에 대해 들어보고, 전 세계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여 AI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 'AI 서울 정상회의'에 대한 생각도 들어본다.

2. AI, 혁신적이고 포용적인 미래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김경만 국장
AI로 주목받는 대한민국, 그런 한국의 위상을 증명하는 AI를 위한 국제사회 연대의 장이 서울에서 펼쳐진다. 바로, AI 서울 정상회의. 지난해, 'AI 안정성 회의'의 연장선상에서 한국과 영국 두 나라가 주최하는 이번 AI 서울 정상회의에서는 AI의 안전성을 넘어, 혁신과 포용성이라는 또 다른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고 전 세계 관계자들이 열띤 논의를 펼치는데... 그렇다면 전 세계가 합심해서 나아가야 할 AI의 발전 방향은 무엇이며, 국제사회의 연대 아래,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더 이상 눈부신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류를 위협하는 것이 아닌, 인류의 평화와 번영에 이바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AI 서울 정상회의가 서울에서 열린 의의는 무엇인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김경만 국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