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입니다.
1.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전격 사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107일 앞두고 민주당 대선 후보직을 전격 사퇴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으로 델라웨어주 사저에서 격리 중인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 성명을 올리고, 민주당 대선 후보직 사퇴 방침을 전격적으로 발표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것이 내 의도였으나, 후보에서 물러나서 남은 임기 동안 대통령으로의 의무를 다하는 데만 집중하는 것이 당과 국가에 최선의 이익이라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결정에 대해 금주 후반에 더 구체적으로 국민들에게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리처드 블루멘탈 /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
"그는 미국을 최우선으로 삼았는데, 이는 도널드 트럼프가 결코 한 적이 없는 것입니다. 조 바이든은 오늘 미국의 이익을 위해 행동했으며, 국가의 복지를 그의 이익보다 우선시했으며, 이는 제가 존경하고 또 존경할 만한 결정입니다."
이렇게 미국 현직 대통령이 당의 공식적인 후보 선출 절차만을 남겨 놓은 가운데 대선을 3개월여 앞두고 재선 도전을 포기한 것은 미국 역사상 처음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의 후보직 사퇴로 민주당은 새 후보를 선출하게 될 예정입니다.
2. '글로벌 IT 대란' 항공 피해 속출
현지시간 19일 전 세계를 강타한 정보통신기술 IT 대란의 영향이 3일째 이어지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계와 보안업체 소프트웨어가 충돌하면서 특히 항공 부문의 피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21일 항공편 추적사이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미국 동부 시간 이날 오후 1시까지 전 세계적으로 2만 1천 편의 항공기 운항이 지연되고, 1천800여 편이 취소됐는데요.
다만 시스템 복구 작업이 진행되면서 지난 19일과 20일보다는 줄어든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녹취> 캐롤라인 / 항공기 이용객
"우리는 델타와 함께 했는데요.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부족했어요. 게이트 변경과 항공편 출발에 대해 업데이트된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받았지만 매우 부족했죠. 지금은 앱이 어느 정도 실행될 수 있도록 복구됐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주요 항공사들은 서비스가 복구되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항공편 지연과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시스템을 완전히 복구하기까지는 많게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3. 스페인, 관광객 반대 시위
관광 대국 스페인 곳곳에서 최근 몇 주에 걸쳐 관광객을 반대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잉 관광, 즉 오버 투어리즘 현상이 심각해졌기 때문인데요.
최근 주요 관광지에 관광객이 급증했지만 정작 현지인은 관광객 급증에 따른 경제적 혜택을 누리지 못하며 항의 시위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월세를 비롯한 물가가 치솟고 지역 정체성이 훼손됐으며 환경이 오염되는 악영향이 크다고 호소했는데요.
바르셀로나에서는 수천 명이 도심에 모여 관광객들을 향해 물총을 쏘면서 관광객은 집으로 돌아가라고 외쳤고, 알리칸테에서도 "관광객은 우리 동네를 존중하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였습니다.
또 주요 관광지 마요르카섬에서도 몇 주간 시위가 계속됐습니다.
녹취> 알바로 / 시위 참가자
"우리는 이곳에서 살 여유가 없기 때문에 이 결과를 겪고 있습니다. 더 높은 생활 수준을 가진 관광객들이 이곳에 와서 우리의 생활 수준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녹취> 비엘 / 시위 참가자
"우리는 충분히 말해야 합니다. 방향을 바꿔야 하죠. 이대로 계속할 수 없어요. 관광이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을 때, 지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어요."
한편 바르셀로나는 최근 관광객을 상대로 한 단기 아파트 임대를 금지하기로 한 데 이어, 크루즈 기항 관광객에게 물리는 세금을 인상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4. '쥐가오리 모양' 생체 모방 로봇 등장
쥐가오리로 보이는 물체가 물속을 헤엄치고 있는데요.
이 물체는 진짜 쥐가오리가 아닌 쥐가오리 모양의 로봇입니다.
중국에서는 최근 쥐가오리 모양의 생체 모방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생체 모방 로봇은 생물체의 기본구조와 원리, 매커니즘을 모방한 로봇으로, 산호초 생태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녹취> 큐 이린 / 생체 모방 로봇 연구진
"생체 모방 로봇은 해양의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현재 생존 위협에 직면해 있는 산호초의 생태적 보호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생체 모방 로봇은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실제 쥐가오리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움직여서 산호초를 관찰하고 보호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죠."
최근 중국에서는 해양 오염과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 온도 상승 등의 이유로 수많은 산호초가 폐사하면서 산호초 보호가 시급해지고 있는데요.
쥐가오리의 구조를 모방한 이 로봇은 산호초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동시에 물고기의 건강 상태까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루빨리 로봇의 개발이 완료돼 해양 생태계를 지켜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