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반려 문화 관심 높이는 '댕댕이 학교' 호응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반려 문화 관심 높이는 '댕댕이 학교' 호응

등록일 : 2025.05.09 13:02

육서윤 앵커>
요즘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생활문화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성숙한 반려문화 정착을 위해 한 자치단체가 무료로 실시하는 반려견 교육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반려견 행동을 바로잡아주는 '댕댕이 학교' 교육 현장을, 강예원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강예원 국민기자>
(장소: 창원펫빌리지 / 창원시 성산구)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춘 창원 펫빌리지, 창원시가 올해부터 이곳 반려동물 문화센터에서 '댕댕이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반려견의 연령과 특성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전화 인터뷰> 김혜영 / 창원특례시 농업기술센터 축산과 반려문화팀장
"문제 행동 교정 교육과 개인별 1:1 상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반려견의 문제 행동으로 돌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장음>
"딱 5초 정도는 서 있으세요~"
"기다려!"

보호자가 매트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반려견 앞에 서서 "기다려!"라고 명령합니다.
반려견이 마음대로 돌아다니는 문제 행동을 바로잡는 교육인데요.
반려견을 실리콘 매트 위에 올려 진행하는 '기다려 훈련'!
4개월에서 한 살 미만의 반려견이 대상인데요.
반려견 전문 자격증을 갖춘 강사 지도로 진행됩니다.

인터뷰> 김수환 / 반려견 훈련사
"단체로 교육을 할 수 있다 보니 강아지 훈련에 대한 인식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

이번에는 '앉아' 훈련, 보호자가 직접 준비한 간식을 활용한 교육인데요.

현장음>
"집중력 떨어지면 냄새 맡게 해주고..."

반려견에게 간식 냄새를 맡게 한 뒤 앉으면 곧바로 간식을 주는데요.
앉으면 간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저절로 학습이 되게 하는 교육입니다.

인터뷰> 박명성 / 창원시 마산회원구
"(문제 행동을) 잘 파악한 후 시도해 보고 하니까 바로 반응이 와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두 번째 교육시간, 반려견의 털이 엉키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빗질 교육이 진행됐는데요.
어릴 때부터 빗질에 익숙해지면 미용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장음>
"(반려견이) 하기 싫어한다고 안 하면 나중에 다 엉켜서 결국 미용실 가서 다 풀어야 해요~"

인터뷰> 김민재 / 창원시 성산구
"빗질하는 미용 방법에 대해서 배웠고, 그게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인데 알려주셔서 팁을 하나 얻은 것 같습니다."

보호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댕댕이 학교 수업, 두 시간 동안 진행됐는데요.
실습 중심으로 이뤄져 보호자와 반려견이 서로 교감하는 좋은 시간이 됐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댕댕이 학교, 한 번에 7명을 모집할 때마다 금세 마감될 정도로 인기인데요.
동물 등록을 하고 광견병과 기본 예방접종을 맞혀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문화센터에서 허브볼로 반려견에게 마사지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도 하는데요.
보호자 20명이 참여해 허브볼 마사지의 필요성을 배우고,

현장음>
"앞가슴을 먼저 풀어주고요, 혈액과 림프 순환이 훨씬 잘돼요."

쑥과 로즈메리 등의 재료를 이용해 공 모양의 허브볼 만들기 실습도 해보는데요.
반려견에게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서 유대감을 더하는 교육이 두 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인터뷰> 김현정 / 창원시 진해구
"집에서 (마사지를) 하면서 정확하게 어디 부위이고 어떤 속도로 해야 하는지 잘 몰랐었는데 선생님이 직접 가르쳐주니까 정확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반려동물 문화센터가 성숙한 반려문화 조성에 기여하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촬영: 김도형 국민기자)

강예원 국민기자
"올바른 반려문화를 만들기 위해 마련된 반려견과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나날을 보내는데 한몫 톡톡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강예원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