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내일부터 휴가···정국 구상·한미회담 준비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이 대통령, 내일부터 휴가···정국 구상·한미회담 준비

등록일 : 2025.08.03 17:18

김현지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내일(4일)부터 닷새간 여름 휴가를 보냅니다.
정국 구상을 가다듬고, 한미정상회담도 준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소식은 이혜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이혜진 기자>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부터 한미 관세협상까지, 한시도 쉴 틈 없이 국정운영에 매진해온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휴가를 보냅니다.
이 대통령의 여름 휴가는 공식적으로 4일부터 8일까지 닷새간입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3일 열린 취임 30일 기자회견에서 휴가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이번에는 휴가를 가야겠다고 답했습니다.
휴가철 소비 진작 메시지의 효과적 파급을 위한 결정으로도 풀이됩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지난달 3일, 취임 30일 기자회견)
"공식 휴가를 별로 안 가졌는데 그러니까 약간 부작용이 또 있더라고요. 부하 공직자들이 못 쉬는 거예요. 그래서 휴가를 정하기는 정하되, 실제로 휴가를 정한 공식 기간에는 일을 하고 아닌 때 아무 때나 영 힘들 때는 쉬고 그랬는데요. 이번에는 휴가를 가야 되겠어요."

휴가지는 대통령 별장 '청해대'가 있는 경남 거제, 저도입니다.
역대 대통령들이 휴가지로 자주 이용한 곳으로, 섬 모양이 돼지와 비슷해 '저도'(猪島)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주말의 시작인 지난 2일부터 저도에 머무른 이 대통령은 정국 구상을 가다듬고, 독서와 영화감상으로 재충전할 예정입니다.

녹취>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휴가지 책 목록은) 아마 순차적으로 공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독서 목록이나 아니면 영화 관람 목록 같은 것은 공개할 예정으로 저는 알고 있고요. 그건 차후에 공개되지 않을까 싶고요."

이 대통령은 휴가지에서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 준비에도 몰두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 양국은 현재 이달 중 열릴 한미정상회담의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마주 앉을 회담 테이블에는 관세협상 후속 조치와 안보 관련 의제가 올라올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대통령실은 휴가 기간에도 이 대통령이 민생 등 주요 국정 현안을 계속 챙길 방침이며 긴급 현안 발생 시 즉각 보고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