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부터 '토허구역' 효력···갭투자 차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오늘부터 '토허구역' 효력···갭투자 차단

등록일 : 2025.10.20 17:39

임보라 앵커>
오늘부터 서울 전역과 경기 12곳이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묶입니다.
토허구역에서 집을 살 때 2년 실거주 의무가 생겨 이른바 '갭투자'가 차단되는데요.
지난 주말까지 해당 지역에서는 '막차' 거래가 이어졌습니다.
보도에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10·15 부동산 대책에 따라 20일부터 내년 12월 31일까지 서울 전역, 경기 과천과 광명 등 경기도 12곳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입니다.
기존 토허구역은 아파트만을 대상으로 했지만, 이번에는 동일 단지 내 아파트가 1개 동 이상 포함된 연립·다세대주택도 포함됐습니다.
토허구역 효력이 발생하기 전 주말까지 해당 지역에서는 막판 신고가 계약이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성동구 A 부동산 공인중개사
"19억 5천만 원에 계약이 됐어요. 최고가죠. 그분들은 (규제 전에) 빨리 사야 한다는 목적 때문에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저희도 놀랄 정도로 금액이 지금 올라가 있는 상태고."

마포·성동구 등 '한강 벨트'를 벗어난 지역에서도 매수 문의가 이어졌습니다.

전화인터뷰> 관악구 B 부동산 공인중개사
"어제(19일)까지 매수 의사도 있고 그랬죠. 근데 어차피 오늘(20일)부터는 안되니까 어제까지 (문의)하시는데, 좀 위험하신 분들(갭투자)도 계시고. 계속 문의는 하세요. 어제(19일) 저한테 전화 문의 두 팀이 들어왔거든요. 가계약금 바로 쏘겠다. 내가 계약금 10% 보내겠다."

토허구역에서 아파트 등 주택을 사고팔 때, 계약 전 관할 지자체 허가를 얻어야 합니다.
2년의 실거주 의무도 생깁니다.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이른바 '갭투자'가 사실상 금지되는 겁니다.

녹취> 김규철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지난 15일)
"토지거래허가구역을 같이 지정하게 되었기 때문에 갭투자를 통해서 별도로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 수단을 근본적으로 막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효과 자체가 굉장히 클 것이라고 생각되고."

허가 없이 계약을 체결하면 효력을 잃고, 실거주 의무 등을 위반하면 이행 강제금이 부과되거나 허가 취소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이나 재개발·재건축 조합원 자격으로 얻은 분양권이나 입주권을 전매할 때도 허가받아야 합니다.
다만 분양권과 입주권 취득 자체는 규제 대상이 아닙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오피스텔과 상가, 빌라 등 비주택 담보대출의 담보 인정 비율은 기존 70%로 유지됩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