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필요하다면 한미연합훈련 논의"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이 대통령 "필요하다면 한미연합훈련 논의"

등록일 : 2025.12.03 14:19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필요하다면 미국과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말했고, '중일 갈등'에 대해선 중재, 조정을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외신 기자회견
(장소: 3일, 청와대 영빈관)

대국민 특별성명 발표와 외신기자회견을 연이어 개최한 이재명 대통령은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한반도 페이스메이커 역할 질문에, 북미대화 여건 조성에 필요하다면 한미 연합훈련 문제도 논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대화를 단절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하면서도 한반도 상황의 직접 당사자는 대한민국이기에 아무것도 안 할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한미연합훈련 문제도 그중 하나겠죠. 대화 여건 조성에 필요하다면 또 미국이 전략적 레버리지가 필요하다면 그런 문제들도 충분히 논의하고 고민할 수 있다고 해 줘야 미국도 아마 북한과 협상 또는 대화의 문을 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성과에 대해선 우리 군의 30년 숙원이었던 핵추진잠수함 확보를 꼽았습니다.
전략적 유연성, 자율성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결과였다고 자평했습니다.
최근 '중일 갈등'에 대해선 중재, 조정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우리가 한쪽 편을 드는 건 갈등을 격화시키는 요인이 된다는 겁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특히 동북아는 경제적으로 매우 활력이 있지만 또 군사, 안보 측면에서는 매우 위험한 지역입니다. 이런 지역일수록 공통점을 찾아내기 위해서 노력하고 협력할 부분을 최대한 찾아내서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대통령은 이에 앞서 대국민 특별성명 후 내신기자들과의 질의 응답 자리에서 지난 6개월은 회복에 중점이 있었고, 앞으로는 미래 중심적이고 성장 발전적으로 바뀌게 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 최근 물가 상승에 대해 경제 회복 영향이 있다며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한성욱, 김명신 / 영상편집: 조현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