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께 보고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길. 영상 보러가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K-패스 환급 확대···'무제한 대중교통 정액패스' 도입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K-패스 환급 확대···'무제한 대중교통 정액패스' 도입

등록일 : 2025.12.15 17:37

임보라 앵커>
정부가 환급형 대중 교통정책인 K-패스에 무제한 정액패스를 도입합니다.
내년부터는 한 달 동안 환급 기준금액을 초과해 대중교통비를 쓴 경우에도 초과분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매월 일정액을 부담하면 전국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액패스가 내년 1월부터 도입됩니다.
기존의 K-패스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한 달 동안 환급 기준금액보다 더 지출한 경우 초과분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는 '모두의 카드'를 출시하는 겁니다.
환급 혜택은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광역버스를 비롯해 지하철과 신분당선, GTX까지 모든 대중 교통수단에 적용되고, 전국의 대부분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녹취> 김윤덕 / 국토교통부 장관
"혁신적인 정액패스를 출시하고 지방까지 K-패스 사용을 대폭 확대하여 더 많은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환급 기준금액은 지역별 대중교통 구축 상황을 고려해 차등 적용합니다.
수도권과 일반 지방권, 우대지원 지역, 특별지원지역으로 구분해 대중교통 이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지역의 이용자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액 패스인 모두의 카드는 교통수단별 요금이 다른점을 고려해 두 종류로 운영됩니다.
일반형은 지하철과 버스에 적용되고, 플러스형은 GTX와 광역버스를 포함해 모든 수단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일반형의 경우 일반 국민은 6만2천 원, 청년, 2자녀, 어르신은 5만5천 원, 3자녀 이상, 저소득층은 4만5천 원이 환급 기준금액입니다.
수도권 플러스형의 경우 10만 원, 9만 원, 8만 원이 각각 적용됩니다.
이 외에 일반 지방 권과 우대지원지역, 특별지원지역 순으로 모든 유형에서 각각 5천 원 씩 기준금액이 낮아집니다.
기존 K-패스 고객이라면 모두의 카드를 따로 발급받을 필요 없이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대중교통 이용 금액에 따라 자동으로 가장 많은 환급 혜택이 적용됩니다.
여기에 더해 국토부는 K-패스 기본형 환급방식에 65세 이상 어르신 유형을 신설해 현재 기본형 환급률 20%에서 어르신 유형은 10%p 늘린 30%를 적용합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강원 고성과 양구, 정선 등 8개 기초 지자체가 추가로 참여하면서 모두 218개 기초 지자체 주민이 K-패스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