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 건설 안전평가···6곳 '매우 우수' 42곳 '매우 미흡'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공공 건설 안전평가···6곳 '매우 우수' 42곳 '매우 미흡'

등록일 : 2026.01.06 17:47

임보라 앵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공공 건설공사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관리 평가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등 6곳이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데 반해 한국도로공사 등 42곳은 '매우 미흡' 평가를 받았습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건설공사 참여자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도입된 안전관리 수준평가.
평가 대상은 총 공사비 2백억 원 이상 공공 발주 건설공사 참여자로 공정률 20% 이상 건설현장을 보유한 발주청과 건설업자, 주택건설업 등록업자 등입니다.
올해의 경우 280여 개 현장의 366개 참여자가 평가 대상에 올랐습니다.
평가 기준은 안전전담 조직구성과 관계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을 비롯해 자발적인 안전 점검 활동 등 153개에 달하는 세부지표와 건설현장 사망자 수를 평가한 뒤 심의를 거쳐 5개 등급으로 나뉩니다.
국토부가 발표한 올해 평가 결과, 1개 발주청과 5개의 시공자 등 총 6개 참여자가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우수는 42개 보통은 167개, 미흡과 매우 미흡은 149개로 나타났습니다.
발주청 가운데 한국전력공사는 2년 연속 소관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 제로를 달성해 올해 매우 우수 평가를 받은 데 반해 평택시청과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안전경영 관심도와 자발적 안전활동 부족으로 2년 연속 매우 미흡에 그쳤습니다.
국가철도공단은 2023년 미흡, 2024년에는 매우 미흡 평가를 받았지만, 이후 강도 높은 안전활동 쇄신으로 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시공자의 경우 현대엔지니어링 주식회사가 지난해 다수의 사망자 발생 사고로 전년도 우수 평가에서 매우 미흡으로 떨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평가부터는 대상을 민간공사로도 확대하기 위해 23개 시공자의 참여를 요청했지만 모아주택산업 1곳만 참여해 보통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화 인터뷰> 박동주 /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 건설안전과장
"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는 발주청 중 국가 공기업인 경우 공공기관 안전관리 등급제를 통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되고 있고요. 시공자의 경우 시공능력평가액 산정 시 신인도 평가의 평가항목으로..."

국토부는 평가 결과에 따라 실질적인 보상과 불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평가대상과 결과 활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