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리창 만나···"한중 관계, 되돌릴 수 없게 공고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이 대통령, 리창 만나···"한중 관계, 되돌릴 수 없게 공고히"

등록일 : 2026.01.06 17:46

임보라 앵커>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리창 국무원 총리와 만났습니다.
이 대통령은 양국 관계를 되돌릴 수 없도록 공고히 하겠다면서, 양국이 실용과 상생의 길로 함께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6일, 베이징 조어대)

베이징에서 마주앉은 이재명 대통령과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이 대통령은 지난해 아세안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 이후 두 달 만에 다시 만난 리 총리에 반가움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랜 친구처럼 양국 관계의 발전에 대해 기탄없는 의견을 교환하자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이제 세 번째로 베이징에서 만나게 됐는데, 정말로 가까운 친구처럼 여겨집니다. 반갑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이번 국빈 방문이 한중 관계 전면 복원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하며 이를 더욱 공고히 하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양국이 실용과 상생의 길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올해를 한중관계 전면 복원의 원년으로 삼고, 한중관계 발전을 되돌릴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공고히 하려고 합니다."

리 총리는 한국과의 관계를 외교에 있어 늘 중요한 위치에 두고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전날 이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회담을 통해 양국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고 평가하며 양국 국민에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거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리창 / 중국 국무원 총리
"양측은 각 분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반드시 양국 국민들에게 더 많은 복지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에 앞서 중국의 국회의장 격인 자오러지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과 만났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중 관계를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한다고 당부했고, 자오 위원장은 양국의 우호와 협력은 한중 관계의 선명한 바탕이라며 지지의 뜻을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