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미래 모빌리티'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 관심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미래 모빌리티'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 관심

등록일 : 2026.02.07 11:12

김하엘 앵커>
자율주행 같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우리 일상 속으로 한 발 한 발 다가오고 있는데요.
국립부산과학관에서 미래 이동기술을 중심으로 체험형 전시를 새롭게 선보여 관람객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서우 국민기자가 '동차 체험 공간'을 최서우 국민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최서우 국민기자>
(국립부산과학관 / 부산시 기장군)

과학 문화 확산에 도움을 주는 국립부산과학관.
미래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자동차 전시 공간이 새롭게 마련됐습니다.

인터뷰> 이동헌 / 국립부산과학관 연구원
"이 모빌리티가 우리 일상생활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에 대한 그런 부분에 관해서 상상해 보고 자율주행 같은 기술과 여러 가지 센싱(감지) 기술에 따라서 미래가 이렇게 바뀔 수 있다고 하는..."

먼저, 다양한 모형 차량을 직접 조작해 보면서 자동차의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장음>
"이것은 이렇게 속도를 조절하면서 이 안에 내부 공기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자동차 하단부를 살펴보면서 전기차의 구성을 이해하고 배터리를 직접 교체해 보기도 합니다.
가장 관심을 끈 것은 미래 모빌리티 도시 공간, 미래 모빌리티 환경을 구성하는 도로와 날씨, 그리고 신호 체계를 조작해 볼 수 있는데요.
자율주행 도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을 몸소 느껴볼 수 있는 오토라운지.
승객이 탑승하면 화면 속의 차량이 자동으로 출발해 자율주행을 간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동완 / 경기도 수원시
"약간 어지러웠는데 재미있었어요. 그냥 차와 안내판이 나오는 게 달랐어요."

최서우 국민기자
"제가 이곳 오토라운지, 즉 자율주행 차량 모형에 직접 탑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대가 없고 좌석이 회전도 하는데요.
차량 이동 중에도 손과 발이 자유로워진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화면과 연동된 자동차 모형을 움직여 자율 주차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고 직접 운전하는 것과 자율주행 중 어느 쪽이 더 빠른지 겨뤄보면서 흥미를 느끼게 합니다.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상영 공간도 마련됐는데요.
대형 화면 속 다채로운 색감과 입체 영상 기술이 더해져 실제 자동차를 보는 듯한 생동감을 줍니다.
세 개의 축을 통해 모든 방향으로 회전이 가능한 자이로스코프.
자동차가 주행 중 방향 변화를 감지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활용되는 핵심 기술인데요. VR, 즉 가상현실 장치를 착용해 기술의 원리를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윤정 / 경남 김해시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체험 거리가 있고 새롭게 바뀌는 바람에 신기술 같은 것도 많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택배 로봇도 볼 수 있는데요. 로봇을 호출해 원하는 장소로 물건을 보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장음>
"천천히 이동 중이야, 로봇도 안전이 제일 중요하거든"

이곳 체험비는 영유아 무료, 청소년과 성인은 각각 2천 원과 3천 원인데요.
다양한 자동차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이곳은 월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운영됩니다.

(촬영: 김도형 국민기자)

최서우 국민기자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는 식으로 탈바꿈한 자동차 전시 공간. 미래 모빌리티까지 좀 더 가깝게 알아볼 수 있는 이곳을 한 번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최서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