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각국의 외환규제가 철폐되고 국가간 자본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국제 조세 환경도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국가간 교류와 협력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이를 논의하기 위해 14일 서울에서 OECD 국세청장회의가 열렸습니다.

Q> 한명숙 총리가 직접 OECD 국세청장 회의 개막식에 참석했죠?

A> 한 총리는 개막식 치사에서 지금 세계 경제는 선진 경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구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런 부분은 조세 분야도 예외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90년 대 말 이후 외환 규제가 철폐되고 국가간 자본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국가 간 교류와 협력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 조세행정 분야의 지도자들이 함께 모인 이번 OECD 국세청장회의가 세계 세정발전에 초석이 되고, 국제협력을 한 단계 앞당기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한국 역시 국제적 표준에 부합하는 세제 구축을 위해 조세 개혁 노력을 계속 기울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Q> OECD 국세청장회의, 조세 행정 분야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하죠?

A> OECD 국세청장회의는 조세행정에 관련된 공통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01년 OECD 기구 내에 조직된 국세청장급회의입니다.

OECD 30개 회원국과 중국, 러시아 등 10개 주요 비회원국 국세청장, 지역 조세행정기구, IMF와 World Bank의 소제 전문가가 참여하는 명실공히 조세 관련 회의체입니다.

이번 3차 회의가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것입니다. 올해는 국세청이 40주년이 되고 또 우리나라가 OECD 가입 10주년이 되는 해라서 이번 국세청장회의 개최는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전군표 국세청장은 OECD 국세청장회의 기간 중 미국과 일본 중국, 캐나다 국세청장과 양자회담을 연속적으로 가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