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 임신부 접종예약···'월경장애' 이상반응 추가

KTV 뉴스중심

내일 임신부 접종예약···'월경장애' 이상반응 추가

등록일 : 2021.10.07

박천영 앵커>
내일부터 임신부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당국은 최근 잇따라 보고된 '월경장애'를, 접종 후 이상 반응에 새롭게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이수복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수복 기자>
내일(8일) 저녁 8시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 예약이 시작됩니다.
임신부는 사전예약 누리집에 임신 여부와 출산예정일 등을 입력하고 접종일정을 예약하면 됩니다.
다만 기저 질환자나 12주 이내 초기 임신부는 접종 전 건강상태를 진찰받아야 합니다.
예약을 마친 대상자는 18일부터 접종받게 됩니다.
접종에는 화이자나 모더나 등 mRNA 백신이 사용됩니다.
정부는 임신부의 경우 일반 여성에 비해 확진 시 위중증률이 6배 높다면서 백신 접종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녹취>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임신부 접종을 이미 시행하고 있는 미국 등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임신부의 이상반응 발생 양상은 일반성인과 유사하며, 접종에 따라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비율에 차이가 없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이번 달 중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항목에 '월경장애'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발열과 두통, 메스꺼움 등 8개 항목으로 구분하던 이상반응 항목에 월경장애를 새 항목으로 추가하는 겁니다.
여성의 부정출혈과 생리 등으로 신고된 이상반응은 지난 3일 기준 949건 입니다.
여성의 부정출혈을 백신 부작용으로 신고할 수 있게 해달라는 국민청원도 올라와 4만7천여 명이 동의한 상태입니다.
정부는 접종 후 월경장애와 관련한 해외 사례를 모니터링하는 한편, 전문가 연구기획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백신 접종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1차 접종자는 3천982만 명, 77.6%의 접종률을 기록했습니다.
접종완료자는 2천850만 명, 접종률은 55.5%입니다.
오늘부터 해외접종완료자 대상 접종 확인서 발급도 시작됐습니다.
확인서를 발급받은 해외접종완료자는 사적 모임 규정 제외 등 국내 접종자와 동일한 방역조치를 적용받게 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진현기)
해외 접종 증명 내역과 격리면제서를 보건소에 제출하면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