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국인직접투자 182억 달러···신산업 투자 확대

KTV 뉴스중심

외국인직접투자 182억 달러···신산업 투자 확대

등록일 : 2021.10.07

박천영 앵커>
올해 들어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투자하겠다고 신고한 규모가 182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미래차와 플랫폼 등 신산업 분야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올 3분기까지 외국인직접투자 누적 신고액이 182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41% 증가한 규모입니다.
국내 투자 의향을 밝힌 외국인이 실제 국내 은행에 예치한 금액도 117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두 수치 모두 역대 3분기 누적치 중 2위를 기록한 겁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미래차와 플랫폼, ICT 등 신산업 분야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신산업이 전체 투자에서 44%를 차지해 전통산업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낸 겁니다.
아울러, 올 3분기에는 플랫폼과 신재생에너지 등 K-뉴딜 분야에서도 투자를 다수 확보한 데 이어 코로나19 이후 백신과 항체치료제 분야에서도 새롭게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녹취> 정종영 /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관
"바이오의약품, 원부자재 생산시설과 항체치료제 R&D센터 등의 투자 유치로 K-글로벌 백신허브와 전략 추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의 상승세가 다소 주춤한 가운데 서비스업에서 큰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특히, 서비스업 중 정보통신과 사업지원·임대 분야 투자가 크게 늘면서 업종별 투자 비중에 큰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제조업에선 금속과 반도체 투자액이 크게 늘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과 EU, 일본이 증가세로 전환했고, 중화권은 증가폭이 다소 줄었습니다.
특히, EU의 국내 투자 규모는 약 73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70% 넘게 증가한 반면 중화권은 26% 증가한 51억 달러 수준에 그쳤습니다.
한편, 투자 유형별로는 외국인이 직접 국내에 사업 부지와 공장 등을 설치하는 '그린필드형' 투자 규모가 112억 달러를 넘어섰고, 국내 기업을 사들이는 방식의 'M&A' 투자는 79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