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양자 과학 도약 원년으로···스위스 연구 교류 적극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양자 과학 도약 원년으로···스위스 연구 교류 적극 추진"

등록일 : 2023.01.20

임보라 앵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을 방문해 석학들과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올해를 양자과학기술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양자연구를 선도하는 스위스와의 연구교류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아인슈타인, 폰노이만과 22명의 노벨상을 배출한 취리히 연방공과대학.
양자 과학 연구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는 곳입니다.

(장소: 19일, 취리히 연방공과대학)

스위스를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취리히 연방 공대를 방문해, 석학들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취리히 연방 공대가 양자 과학, 퀀텀 사이언스의 대표적인 대학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도 퀀텀 사이언스에 대한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퀀텀 사이언스에 대해) 국내적으로도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오고 있고, 각국의 큰 관심이 양자 기술에 모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정부는 미래 국가 전략 기술의 하나로 퀀텀 사이언스를 선정해서 국가 차원에서 역량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 미래산업의 게임체인저가 될 양자 과학 연구에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함께 자리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올해를 양자 과학기술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스위스와의 연구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스위스와의 인력 교류는 물론 인력 양성과 연구비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편, 석학들에게 여러분을 만나 무한한 영광이라며, 어려운 연구를 통해 인류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