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쟁을 멈춰주세요!" 평화 담은 노래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전쟁을 멈춰주세요!" 평화 담은 노래

등록일 : 2022.04.15

박은지 앵커>
우리나라의 가수와 외국인 유학생들이 우크라이나 피난민들을 위해 노래를 만들었습니다.
음원 수익금으로 피난민들을 돕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마숙종 국민기자>
우크라이나 피난민이 하루빨리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노래 '집으로'입니다.
뮤지컬 가수와 유학생들이 함께 부르는 노래에는 전쟁으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응원하는 간절한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인터뷰> 로날드 / 우간다 유학생
“우크라이나인들이 전쟁으로 고통받고 있는 모습을 보고 마음이 아파서 이 앨범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녹음실에서 외국 유학생들이 서투른 한국말을 교정해 가며 열심히 노래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공동 작업한 앨범으로 얻는 수익은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자들을 위해 기부합니다.

인터뷰> 유주연 / 앨범 참여 가수
“제가 직접적으로 전쟁을 겪은 분들의 마음을 감히 알진 못하지만, 이 노래를 듣고 모두가 전쟁에 대한 아픔을 헤아려 주셨으면 좋겠어요.”

'전쟁을 멈추자!'라는 시위가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평화 염원 운동 방법도 참여하는 사람들의 국적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마브주나 /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러시아 인접 국가인 우리나라 사람들도 현재 러시아가 일으키고 있는 전쟁에 대해서 안 좋게 생각하고 있고 전쟁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세계 젊은이들이 함께 노래하며 '전쟁을 멈추자'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집으로' 음원은 모바일 앱이나 유튜브를 통해 들을 수 있는데요.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음원을 사고팔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 중인 '써밋플레이'에서 앨범 제작을 도왔습니다.

인터뷰> 김진수 / 경기도 용인시
“음악을 들어보니 우크라이나의 모든 슬픔이 잘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인터뷰> 오태현 / 써밋플레이 대표
“전쟁으로 피해를 받는 우크라이나 분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음악으로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대중음악 시상식인 '그래미 어워즈'에서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죽음과 같은 정적을 당신들의 노래로 채워달라"라고 호소했습니다.
'전쟁을 멈춰 달라'라는 간절한 소망이 담긴 음악인들의 목소리가 전 세계에 울려 퍼지길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마숙종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