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소도시에 청년지원 공간 확산 '호응'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중소도시에 청년지원 공간 확산 '호응'

등록일 : 2022.08.23

김담희 앵커>
요즘 청년들의 어려움 하면 뭐니뭐니해도 취업 문제인데요.
취업 상담부터 정보기기 활용까지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는 공간이 하나 둘 늘고 있습니다.
지역 청년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박혜란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박혜란 국민기자>
(장소: 공주시청년센터 / 충남 공주시)
공주시의 옛 도심에 들어선 아담한 한옥 건물, 이달 초 문을 연 공주시 청년센터입니다.
공주시가 지역 청년들을 위해 새로 마련한 지원 공간인데요.
상담실을 찾아 취업 관련 문의를 하는 청년이 보입니다.

현장음> "이 공간도 사용할 수 있고 제가 취업 관련해서 강의나 특강을 듣고 싶어서..."

인터뷰> 이수연 / 충남 공주시
"저에게 필요한 정보도 많이 알려주고 다양한 프로그램도 소개해줘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서 앞으로 자주 이용할 것 같고요."

이곳은 자유롭게 정보화 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 시설을 이용해본 청년이 만족해하는데요.

인터뷰> 강선미 / 충남 공주시
"청년들 대상으로 다음 주부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해서 신청해서 참여해보고 싶습니다. 이곳 시설도 좋아져서 저도 각 공간을 한번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지하 1층에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진 공주시 청년센터, 청년들이 모여서 회의를 할 수 있는 커뮤니티실도 있고,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는 세미나실이 마련돼있는데요.
지붕을 유리로 만들어 개방감 있게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인터뷰> 이다현 / 공주청년센터장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청년들이 스스로 기획해서 하고 싶은 것들을 만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중정으로 만들어진 확 트인 공간에서는 청년들이 다양한 행사를 펼칠 수 있습니다.

현장음> "이곳에서 청년들이 버스킹이나 토크쇼 같은 다양한 행사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카페도 있는데요.
청년들이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며 웃음꽃을 피우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만 18세부터 39세까지 누구든지 이곳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육아를 하는 청년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유아 휴게실도 마련돼 있습니다.

인터뷰> 김용환 / 충남 공주시
"청년 커뮤니티가 많이 활성화될 것 같고 이런 자리를 통해서 다른 청년들과 어울릴 생각을 하니까 아주 기쁩니다."

(청춘두두두 / 대전시 서구)
대전지역 청년들을 위해 조성된 한 지원 공간, 올해부터 시와 구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식으로 바꾼 이같은 공간이 모두 8곳 있는데요.
이곳은 주변에 원룸이 밀집해 있어 특히 1인 가구 청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지역 청년들의 좋은 반응을 얻는 것은 두첩 반상회 프로그램, 퇴근 시간 이후 함께 모여 요리를 하면서 나눔과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인혁 / 청춘두두두 팀원
"청년들이 요리를 만들고, 함께 만든 음식을 같이 먹으면서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고민들을 서로 나누는 나눔의 장을 저희가 마련했었습니다."

규모가 큰 공연이나 강연도 할 수 있는데요.

현장음> 배승연 / 청춘두두두 직원
"이곳은 '라이브존'이라고 하고 청년들 행사나 공연하는 공간입니다. 100명까지 수용이 가능하고요."

(취재: 박혜란 국민기자 촬영: 김상구 국민기자)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년 지원 공간은 현재 180곳이 넘는데요.
청년들의 미래 진로를 돕고 여가 공간으로서도 한 몫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중소도시로 확산되고 있는 청년들의 다양한 꿈을 지원해 주는 공간, 지역 청년들의 도약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박혜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