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네덜란드 수교 60주년, 양국 협력 증진 방안은? [세계 속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네덜란드 수교 60주년, 양국 협력 증진 방안은?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21.06.18

김용민 앵커>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면서 곳곳에서 방역 규제를 완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네덜란드도 봉쇄 조치 완화에 들어가 식당 야외 영업을 재개하고 문화시설 문을 열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한-네덜란드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강화하는 기념행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관련 내용, 주 네덜란드 대한민국 대사관 겸 주 헤이그 국제기구 대표부 정연두 대사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연: 정연두 / 주 네덜란드 대한민국대사관 겸 주 헤이그 국제기구 대표부 대사)

김용민 앵커>
현재까지 세계인구의 11%가 한 번이라도 백신을 맞았다는 추산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팬데믹 종식을 말하긴 이르지만, 고비는 넘겼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네덜란드도 방역조치를 조금씩 완화해 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현재 상황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김용민 앵커>
코로나 상황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작년 이후 세계 각국에서 아시아계인을 대상으로 한 증오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의 피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데 주 네덜란드 대사라는 위치에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노력 하고 계신가요?

김용민 앵커>
최근 들어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ESG 경영을 중시해왔고, 그 중에서도 특히 네덜란드가 가장 앞서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세우고 ESG 활동 강화 나섰기 때문에 앞으로 양국 협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 같은데, 어떤 계획이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지난해 우리나라가 네덜란드에 수출한 1위 품목이 전기차였습니다.
네덜란드는 녹색에너지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기 때문에 세계 수소차 시장을 이끌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 (현대·기아 등)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김용민 앵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이 일상화됐지만, 한류는 열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류팬 1억명’ 시대를 맞았고, 네덜란드에서도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드라마나 영화, K-팝, K-뷰티는 물론이거니와 패션까지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요?

김용민 앵커>
올해는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은 해이기도 합니다.
네덜란드와의 수교 60주년이 더욱 뜻깊은 것이, 네덜란드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나라이지 않습니까?

김용민 앵커>
'함께 만드는 내일(Co-createTomorrow)'이라는 슬로건 아래 여러 행사들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변수도 고려하고 계시겠지만, 현재까지 어떤 계획으로 진행하고 계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앞으로 양국이 또 다른 60년을 함께해 나가게 될텐데요.
마지막으로 짧게, 양국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면 좋을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우리나라의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70년 전, 한국의 자유를 위해 목숨을 걸고 지구 반대편에서 건너와 싸워준 네덜란드 참전용사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전하며-양국이 경제적, 문화적 유대를 더욱 발전 시켜 앞으로도 현재와 미래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는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주 네덜란드 대한민국대사관 겸 주 헤이그 국제기구 대표부 정연두 대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