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상공인 손실보상, 법적 권리"···소상공인법 의결

KTV 뉴스중심

"소상공인 손실보상, 법적 권리"···소상공인법 의결

등록일 : 2021.09.17

박천영 앵커>
소상공인법 시행령 개정안과 관련해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방역에 따른 손실 보상을 소상공인들의 법적 권리로 격상시킨단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관련 부처는 철저하게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인한 소상공인 손실보상제도의 구체적 사항을 담은 소상공인법 시행령 개정안이 임시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제41회 임시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번 법령 개정에 대해 손실보상을 소상공인들의 법적 권리로 격상시킨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에 소상공인들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이분들께서 관련 제도를 잘 이해하실 수 있도록 미리 소상히 알려드리고 민원과 이의신청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손실보상대상은 정부의 직접적 방역조치인 집합금지와 영업시간 제한 업종으로 정해졌습니다.
또 보상금을 신속히 지급하기 위한 사전 심의 근거도 마련해 보상금 신청 이전이라도 정부가 보유한 행장자료를 최대한 활용해 보상금을 미리 심의해 산정하기로 했습니다.
중기부 차관이 위원장을 맡는 등 손실보상심의위 참여위원 자격도 구체화했습니다.
보상금 산정방식과 지급절차 등 세부기준에 관한 사항은 법 시행 당일인 다음달 8일 개최될 손실보상심의위 심의를 거쳐 중기부 장관이 고시할 예정입니다.
대학생 직업훈련 지원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의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시행령 개정안도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개정안은 훈련 지원대상을 현행 졸업예정자에서 대학교 3학년 등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으로 확대했습니다.
또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방송통신대학 등의 재학생은 학년과 관계없이 직업훈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 훈련과정 인정요건도 완화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사업주가 정부로부터 훈련비용을 지원받으려면 훈련 기간 2일 이상, 훈련시간은 16시간이 돼야 했지만 훈련 시간 4시간 이상이면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한편 김 총리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유예기간이 추석연휴 직후인 오는 24일 종료된다면서 가상자산 사업자 미신고 사업장을 이용하는 경우 예치금과 가상자산을 반드시 기간 내 인출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