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0명 중 7명 "백신 허위·조작정보 폐해 심각"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10명 중 7명 "백신 허위·조작정보 폐해 심각"

등록일 : 2021.05.06

최대환 앵커>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허위·조작정보 폐해가 심각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임보라 앵커>
방역당국이 최근 실시한 국민 인식조사 내용을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정부가 최근 실시한 국민들의 인식조사에서 코로나19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 폐해가 심각하다고 응답한 사람이 70%에 달했습니다.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 예방접종의 진행 현황에 대해서는 정보제공이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그렇다는 응답보다 많았습니다.
예방접종을 받겠다는 사람은 61.4%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 3월 조사보다 6.6%포인트 줄어든 수치입니다.
반면 접종을 받은 사람이 주변에 추천하기로 했다는 비율은 89.5%로 지난 조사에 비해 5.1%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예방접종의 가장 큰 이유로는 '가족의 감염예방'이라고 답했고 반대로 접종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는 '이상반응 우려'라고 말했습니다.
정부의 방역정책과 관련해 국민 대부분은 참여와 자율의 방역기조에 동의했습니다.
하지만 유행이 심각해질 경우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일괄적인 영업제한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방역수칙 준수 여부도 물었는데 응답자 본인과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가 크게 달랐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본인은 대부분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있으나 다른 사람들은 5인 이상 사적모임금지, 노래방·학원 등에서 음식섭취금지 등의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있지 않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번조사는 지난달 말 사흘동안 전국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이승준)
방역당국은 정기적인 여론조사를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