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SDG 모멘트' 참석···국제사회 연대 강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SDG 모멘트' 참석···국제사회 연대 강조

등록일 : 2021.09.17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미국 방문의 첫 공식 일정으로 'SDG 모멘트' 행사에 유일한 국가 정상으로 참석해 발언할 예정인데요.
그룹 BTS와 함께 빈곤, 기후변화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미국 뉴욕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오는 20일 밤, 지속가능발전목표 SDG 모멘트 행사에 참석해 공식 일정을 시작합니다.
SDG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인류가 달성해야 할 공동의 목표를 뜻합니다.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는 슬로건과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 5개 영역에서 17개 목표를 제시합니다.
빈곤퇴치, 보건증진, 기후변화 대응, 경제성장과 일자리 등이 대표적입니다.
국제사회는 지난해를 SDG 달성을 위한 행동의 10년 원년으로 발표한 데 이어,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 유엔 사무총장 주도로 연례 SDG 모멘트 정상급 회의를 개최해왔습니다.
올해 회의는 중국, 일본, 독일 등 30여 개 나라가 참석합니다.
G20 정상회의,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 등 주요 회의를 앞두고 SDG 달성을 가속화하기 위한 연대와 행동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개회 세션의 유일한 국가 정상으로 참석해 발언합니다.
특히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방탄소년단 BTS도 함께 합니다.
빈곤, 기후변화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는 한편, SDG 달성을 위한 미래세대의 관심과 동참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유엔이) 정상을 대표해서 나를, 그리고 전 세계 청년을 대표해서 우리BTS 가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요청을 해 왔습니다."

녹취> RM(김남준) / 그룹 BTS 리더
"젊은 세대의 열정과 패기로 한번 저희가 늘 하던 것처럼 멋지게 한번, 또 한번 해내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미국 ABC 방송과 미래세대와의 소통과 기후변화, 코로나 극복을 주제로 한 인터뷰도 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