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1989년 대화관계 수립···한·아세안 30년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아세안 관련 회의에 참석했는데요,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관계를 신경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신경은 기자>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관계는 30년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1989년 대화관계를 수립한 이후 아세안의 대화상대국은 베트남, 태국 등 메콩강 유역 5개 나라를 포함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모두 10...
-
문 대통령, 아베와 단독 환담···"대화로 해결"
김유영 앵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차 태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단독 환담을 했습니다.
태국 방콕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정유림 기자!
사실상 한일 양 정상의 올해 첫 대화라고 할 수 있죠?
정유림 기자
(장소: 태국 방콕)
네, 그렇습니다.
마지막 한일정상회...
-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 위한 든든한 포석"
김유영 앵커>
앞서 전해드린 대로 태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 등 아세안 관련 회의에 잇따라 참석합니다.
기대성과를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태국방문의 기대 성과 가운데 하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든든한 포석 마련...
-
1989년 대화관계 수립···한·아세안 30년
김유영 앵커>
그렇다면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관계는 그 동안 어땠을까요?
신경은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신경은 기자>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관계는 30년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1989년 대화관계를 수립한 이후 아세안의 대화상대국은 베트남, 태국 등 메콩강 유역 5개 나라를 포함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모두 10개 나라입니다.
...
-
아세안 정상외교 돌입···한일 정상 넉 달 만에 재회
임보라 앵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차 태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3일) 저녁 축하 만찬에 참석하는 것으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 수출 규제 조치 시행 이후 처음으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났는데요, 태국 방콕에서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
-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 위한 든든한 포석"
임보라 앵커>
앞서 전해드린대로 태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4일)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 등 아세안 관련 회의에 잇따라 참석합니다.
기대성과를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태국방문의 기대 성과 가운데 하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든든한 포석 ...
-
태국으로 출국···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늘 오전 태국 방콕으로 향했습니다.
신남방정책을 내실화하는 한편, 이달 말 부산에서 열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아세안 국가들의 관심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차 오늘(3일) 오전 ...
-
3~5일 태국 방문···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김유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3일부터 5일까지 태국을 방문합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남방정책을 내실화하기 위한 2박 3일간의 외교 행보에 나섭니다.
3일 태국 방콕으로 출국해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합니다.
올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는 ...
-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살아있는 운동 돼야"
김유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전국 새마을지도자 대회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새마을 운동은 과거의 운동이 아니라 살아있는 운동이 돼야 한다며 현대적 의미를 계승해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김용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용민 기자>
새마을운동중앙회는 올해를 생명과 평화, 공경운동을 통한 새마을운동 대전환의 원년으로 지정했...
-
인공지능 콘퍼런스···"국가전략 연내 발표"
김유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국내 최대규모의 인공지능 콘퍼런스를 찾았습니다.
AI 분야를 국가 차원에서 육성하겠다면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올해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신국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신국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리모컨 버튼을 누르자, 로봇이 네 발로 백덤블링을 해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