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이 대통령, 순국장병 직접 조문 검토
<!--StartFragment-->이명박 대통령이 천안함 순국장병들의 분향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영결식에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어제 정례브리핑에서,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을 기억해야 한다는 게 이 대통령의 생각이라면서, 이런 차원에서 이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든 조문을 가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
-
이 대통령 방중, 한중 정상회담 개최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 주말에 중국을 방문해 상하이 엑스포에 참석합니다.
아울러 한중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데, 천안함 사건과 한중 FTA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30일부터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상하이를 방문합니다.
이 대통령은 방중 첫날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와 윤봉길 의사 기념관을 방문해, 순국선열...
-
"일본, 이명박 대통령 대미전략 배워야"
미국의 동아시아 문제 전문가가 일본이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대미 외교전략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는 글을 발표했습니다.
미 외교협회 일본 문제 선임연구원인 쉴라 스미스는 홈페이지에 기고한 칼럼을 통해,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이 대통령이 일본이 받았어야 할 각광을 차지했다며 미국과 한·일 양국의 관계를 대비했습니다.
스미스는 오...
-
천안함 관련 전직 대통령과 의견교환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3일, 김영삼 전 대통령과 전두환 전 대통령을 청와대로 초청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두 전직 대통령과 천안함 사건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후 처음으로 김영삼, 전두환 두 전직 대통령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습니다.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김영삼 전 대통령은 먼저 안타까움과 함께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
-
이 대통령 "결과 나오면 행동으로 조치"
지난 22일, 이명박 대통령이 군 원로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결과가 나오면 행동으로 단호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예정된 시간을 넘기며 두시간 넘게 진행된 군 원로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군원로들은 안보의식을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군 원로들은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으로 결론난다면 정말 단호...
-
이 대통령 "한치 흔들림 없이 단호히 대처"
이명박 대통령은 천안함 희생장병 추모 연설을 통해, 원인을 끝까지 밝혀내 한치의 흔들림 없이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설 과정에서 이 대통령은 희생된 천안함 용사들을 한명씩 호명하면서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천안함 희생장병 추모 연설에서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으로서 무한한 책임과 아픔을 통감한다며 장병들의 이름을 한명 한명 불렀습니다.
...
-
청와대 '한미정상, 전작권 논의한 바 없어'
청와대가 이명박 대통령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 때 전작권과 관련해 논의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청와대는 지난 22일 해명자료에서, 한미 양국은 전작권 문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논의하거나 합의한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일부 언론은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에서 한미 양국 정상이 2012년 ...
-
이 대통령 "물부족 문제, 4대강 사업으로 해결"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에서 열린 제4차 ‘환경을 위한 글로벌 기업정상회의’에 참석해, 물 부족은 곧 국가안보의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4대강 사업은 물부족 해결을 위한 정책이며 그 성과를 2012년에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물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자연자원이며, 다른 자원과 달리 대체재가 없는만큼 ...
-
박재완 靑수석 "아니면 말고식, 국책사업 흔들기"
청와대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이 4대강 살리기 사업 반대의 중심에 서 있는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를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아니면 말고식'의 반대는 자제해야 한다는 겁니다.
종교계와 함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있는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에 대해 청와대 박재완 수석이 일침을 가했습니다.
박 수석은 연합뉴스와의 전...
-
이 대통령 "결과 나오면 행동으로 조치"
이명박 대통령이 군 원로들을 초청해 가진 간담회에서 천안함 조사결과가 나오면 행동으로 단호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군 원로들은 안보의식 강화와 전작권 이양 재검토를 요청했습니다.
예정된 시간을 넘기며 두시간 넘게 진행된 군 원로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군원로들은 안보의식을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군 원로들은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