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강제성 없는 '표준운임제' 도입···시멘트·컨테이너 3년간 적용
최유선 앵커>
지난해 말 폐지된 안전운임제 대신 '표준운임제'가 도입됩니다.
화주와 운송사 간 계약을 자율에 맡긴 건데요.
정부는 먼저 시멘트와 컨테이너 품목에 3년 동안 적용한 뒤 지속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적정 운임을 보장해 과속이나 과적 등 화물차주의 무리한 운행을 막기 위한 안전운임제.
하지...
-
2030 부산엑스포 유치상황 점검···"코리아 원팀으로 유치 총력"
최유선 앵커>
오늘 오전, 산업통상자원부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그간의 추진상황과 계획을 점검했습니다.
윤상직 유치위원회 사무총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집중적인 대외교섭을 전개한 결과, 우리 지지세도 탄력을 받고 있다"고 밝혔고,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코리아 원팀을 이뤄 반드시 유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유치 활동에 총력...
-
박진 외교장관 방미 마무리···美 확장억제 확인·과학기술협력 강화
최유선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이 나흘간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어제 귀국했습니다.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는 북한 비핵화와 미국의 확장억제 의지를 재확인했고, 양국의 과학기술 협력을 증진하는 '한미과학기술협력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미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나흘간의 일정을 ...
-
軍 "북한 열병식 예행연습 관련 증가된 활동 감시 중"
최유선 앵커>
군 당국은 북한이 오는 8일, 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을 맞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열병식 동향을 면밀히 추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열병식 동향과 관련해 "지난해 연말부터 해당 지역에 대한 차량과 인원 등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최근 예행 연습 관련해 증가한 활동들을 잘 감시하고 있다"...
-
"2달만의 북 전원회의 이례적···식량 사정 주시"
최유선 앵커>
통일부는 북한이 지난 연말에 이어 2개월여 만에 다시 전원회의를 개최한 것과 관련해 다소 이례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이 농업 관련 문제를 단일 안건으로 상정한 바 정부는 북한의 식량 사정 및 내부 동향을 주시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어제 조용원 비서 주재로 13차 정치국 ...
-
국제선 운항 편수 60% 회복···6월 90% 전망
최유선 앵커>
지난해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로 우리나라의 국제선 운항이 늘면서, 지난달 운항 편수가 코로나19 발생 전의 약 60%를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일본과 베트남, 태국 등 중·단거리 노선의 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국제 여객 수가 2019년 1월과 비교해 약 58% 회복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
취업애로청년 채용 중소기업 지원 확대 [정책인터뷰]
배유정 앵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채용한 중소기업 지원금이 올해부터 최대 천 2백만 원으로 늘어납니다.
정부가 올해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을 늘리고 지원 기간과 대상도 확대했는데요.
정책인터뷰, 김세진 국민기자가 고용노동부 관계자를 만나 알아봤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지난 9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 올해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에 대해 알...
-
박진 외교장관 방미 마무리···美확장억제 확인·과학기술협력 강화
송나영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이 나흘간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어제 오후 귀국했습니다.
한미외교 장관회담에서는 북한 비핵화와 미국의 확장억제 의지를 재확인했고, 양국의 과학기술 협력을 증진하는 '한미과학기술협력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미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나흘간의 일...
-
농업 혁신, 미래 도약 K-농업···2023 농식품부 업무보고 추진계획은?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는 인구감소와 농촌 고령화로 농업 인구가 줄고 있고, 식량 생산 기반이 약화되면서 식량자급률도 꾸준한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공급망 불안이 가중되면서 국제 곡물가격이 치솟는 등 식량안보가 크게 위협받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식량자급률을 올리고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
-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지원제도'···새해 달라지는 점은? [정책 바로보기]
최대환 앵커>
한국형 실업부조로 불리죠,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생계를 지원하는 제도죠.
올해에는 지원 수준이 더욱 확대된다고 하는데요.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기획팀 김정탁 사무관 연결해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관님, 안녕하세요.
(출연: 김정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