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경협사업 확대
제21차 남북장관급회담이 29일부터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3박4일간의 일정으로 열립니다.
강석민 기자>
제 21차 장관급 회담이 29일부터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립니다.
지난 2월 제20차 회담 이후 3개월 만입니다.
남북 단장은 이재정 통일부 장관과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가 각각 그대로 맡았습니다.
회담에서 우리측은 지난 17일 성공적으...
-
남.북.러 철도대표회담 추진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이철 사장은 `다음달 중 개최 예정으로 남·북한과 러시아 3국 철도대표회담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장은 2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해 남·북·러 3자가 한반도 종단철도와 시베리아 횡단철도 연결에 협력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어 이번 철도대표회담이 예정대로 성사되면 이에 따른 후속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
美, BDA 해결 위한 새로운 제안
미국은 `방코델타아시아, BDA 문제 해결`을 보장하는 대신 북한측이 영변 핵시설 가동중단을 먼저 이행하도록 하는 방안을 북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이 핵시설 가동을 중단할 경우 중유 5만톤을 북한에 제공하는 내용도 새로운 방안에 포함돼 있습니다.
미국은 BDA 북한 자금 송금문제가 2.13합의 이행을 가로막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미...
-
2.13합의 100일, BDA 북한자금문제 마침내 풀리나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직장인 2000명을 대상으로 남북통일에 대한 찬반의견을 물었습니다.
그 결과 응답자의 61%가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美,`쌀차관과 2.13합의는 별개문제`
미 국무부는 한국 정부의 대북 식량차관 수송과 2.13 합의 이행은 별개의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톰 케이시 국무부 부대변인은 현지시간으로 24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정부가 2.13합의 이행 때까지 북한에 쌀을 보내지 말도록 한국에 요청했느냐는 질문에 2.13합의와 대북 쌀 수송은 별개의 문제라면서 우리가 그런 요청을 했는지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부...
-
북한, 단거리 미사일 ‘동해로 발사’
북한이 25일 오전 동해를 향해 단거리 미사일을 여러차례 발사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니혼TV는 방위성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지대함 미사일을 여러개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NHK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노동미사일이나 대포동미사일 처럼 탄도미사일이 아니라 사거리가 짧은 것으로 현재 일본 정부가 미사일의 종류와 ...
-
`BDA 원하는 방향으로 해결될 것`
2.13합의 이행의 발목을 잡고 있는 BDA 문제 해결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해결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다시 나타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이경미 기자>
Q>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2.13합의가 23일로 100일을 맞았는데요, BDA 문제에 발목이 잡혀 합...
-
남북, 경공업.지하자원 실무협의 계속
남북은 23일 개성에서 제3차 경공업 및 지하자원개발 협력 실무협의를 갖습니다.
22일 첫날 접촉에서 남북은 올해 북측에 제공하기로 한 8천만 달러 상당의 경공업 원자재의 세부 품목과 가격산정 문제를 집중 협의했고 실무협의 마지막날인 23일 추가로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남북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열린 제2차 실무협의에서 다음달 북측 광산...
-
핫이슈 리포트
네.. <핫이슈 리포트> 시간입니다.
반세기 만에 남과 북이 다시 철도를 통해 이어지는 경의선과 동해선 열차의 시험운행이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시험운행이라는 점에서 아직은 상징적인 의미가 크지만 철로를 통한 남북 간 물적, 인적 교류가 활성화된다면 새로운 분야와 차원의 경협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남북철도 연결이 가져올 경제적 의미와 효과...
-
남북, 경공업.지하자원 실무협의 개최
남북은 제3차 경공업과 지하자원개발 협력 실무협의를 22일 개성에서 개최했습니다.
23일까지 열리는 이번 협의에서는 남측에서 올해 북측에 제공하기로 한 8천만 달러 상당의 의류와 신발, 비누 생산에 필요한 경공업 원자재의 세부 품목과 가격산정 문제가 집중 논의됩니다.
남북은 이달 초에 열린 제2차 실무협의에서 다음달 25일 북측 광산 3곳을 공동 조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