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차 실무회담···"국민 납득하는 결과 도출"

희망의 새시대

5차 실무회담···"국민 납득하는 결과 도출"

등록일 : 2013.07.22

남>

개성공단 정상화를 논의하기 위해 남북 당국이 오늘 개성공단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오늘로 벌써 다섯번째 실무회담인데요,

여>

현재 회담진행 상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유영 기자, 회담이 시작됐나요.

기자>

네, 남북 대표단은 조금 전 10부터 실무회담을 시작했는데요, 오전회의는 30분동안 시작되었습니다.

오늘 열리는 5차 회담은 개성공단이 재가동될지, 아니면 폐쇄 수순을 밟을 것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측 대표단은 출발에 앞서 "국민들께서 납득하실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지난 4차 실무회담에서 남북은 합의서 초안을 놓고 의견을 주고받았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회담을 마쳤는데요, 우리측 대표단은 "합의서의 본질적인 문제가 재발방지 보장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이와 관련해 북측이 진전된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또 남북간에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제도적 보장 방안에 대해서도 여전히 큰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이에 대해 북한은 "남측이 문제해결에 인위적인 난관을 조성하는 무성의한 태도를 보였다"고 비난했습니다.

오늘 회담에서도 우리측은 재발방지와 책임소재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개성공단 재가동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역시 기존 입장에서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여 남북이 어떻게 이견을 좁혀나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남북회담본부에서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