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내일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접수
김경호 앵커>
고용노동부가 내일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접수를 시작합니다.
올해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 7만 명을 지원합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청년의 목돈 마련을 돕고 중소기업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한 청년내일채움공제.
고용노동부가 올해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신청을 받습니다.
지원 대상은 5인 이상 중소기업에 새로 취업한...
-
먹는 코로나 치료제, 누구나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먹는 코로나 치료제, 누구나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다음달부터 코로나 치료를 위한 먹는 치료제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앞서 이 치료제가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긴급사용승인되면서 다양한 기사가 나왔는데 기사...
-
숙박·음식업 종사자 22개월 만에 감소세 멈춰
신경은 앵커>
지난달 숙박, 음식업 종사자 수가 111만 7천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22개월 만에 '감소세'가 멈췄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결과, 지난달 전체 사업체 종사자 수는 1천906만2천 명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3월 이후 9개월 연속 증가했고, 1년 전 ...
-
내년부터 퀵서비스·대리운전기사 고용보험 적용
박성욱 앵커>
내년부터 퀵 서비스와 대리 운전 기사 등 플랫폼 종사자도 고용보험 혜택을 받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내년 1월부터 1개월 이상 노무제공 계약을 체결하고 월 보수가 80만 원 이상인 퀵서비스, 대리운전 기사에게 고용보험이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1개월 미만 노무제공 계약을 맺은 경우에는 월 보수와 관계없이 모든 노무 제공 건에 대해 고용보험이...
-
안경덕 고용부 장관, 중기중앙회·경총 간담회
박성욱 앵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등을 찾아 간담회를 했습니다.
안 장관은 오늘 오전 중기중앙회와 경총을 잇따라 방문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재택근무 확산을 당부했습니다.
또 내년 일자리 예산으로 31조 천억 원을 투입해 일자리 창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내년부터 모든 사업장 근로시간 단축 시행
박성욱 앵커>
고용노동부는 내년부터 가족 돌봄 등 근로시간 단축 제도가 모든 사업장에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제도는 근로자가 가족 돌봄, 학업 등 사유로 근로시간을 줄이겠다고 신청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한 제도입니다.
지난해 공공기관과 300인 이상 사업장에 도입된 뒤 올해 30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됐고 내년부터 30인 미만 사업장도 적...
-
내년 중대재해법 안착에 1조 원 지원
신경은 앵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중대재해처벌법' 안착을 위해, 1조 원 규모의 재정 지원을 연계한다고 밝혔습니다.
고용부는 오늘 오전 확대 정책점검회의를 열고 역점 추진과제 준비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안 장관은 기업들이 한 건의 인명 사고도 줄일 수 있도록 안전 조치를 고민하고 실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
'임신 근로자' 건강 보호, 육아휴직 신청 가능 [정책인터뷰]
김태림 앵커>
최근 저출산 문제와 임신 근로자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정부가 임신 근로자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육아 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습니다.자세한 내용, 윤지혜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출연: 임동희 과장 / 고용노동부 여성고용정책과)
◇윤지혜 국민기자>
임신한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달부...
-
겨울철 건설업 '질식 사고' 다발 주의
신경은 앵커>
고용노동부가 겨울철 건설업 '질식재해사고'가 자주 발생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10년 동안 질식재해사고 195건 가운데 건설업에서 가장 많은 78건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질식재해사고의 68%는 난로 등을 이용해 콘크리트를 굳히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손실보상 확대···방역지원금 별도 지원
임보라 앵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해 방역지원금과 손실보상금을 차질없이 집행할 계획입니다.
또, 고용노동부는 내년 도입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 안착에 힘쓰는 한편, 전국민 고용보험 가입을 위한 이행계획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김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경호 기자>
1. 중소벤처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