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동킥보드 음주운전 엄단···"면허 취소처분 정당"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전동킥보드 음주운전 엄단···"면허 취소처분 정당"

등록일 : 2021.12.07

신경은 앵커>
술을 마시고 전동킥보드를 탔다면, '면허취소 처분'이 정당하다는 판단이 나왔습니다.
청구인은 '개정 도로교통법'을 몰랐다고 호소했지만,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전동킥보드 음주운전 "면허 취소처분 정당"
최근 유명 프로야구 선수 출신 A씨가 만취 상태로 전동킥보드를 타다 면허 취소처분을 받았습니다.
지난 5월부터 개정 도로교통법에 따라 전동킥보드 운행자도 면허 보유와 안전모 착용, 음주운전 금지 등이 적용되는 상황.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같은 사유로 운전면허가 취소된 한 회사원이 개정 도로교통법 내용을 알지 못했고, 전동킥보드는 자동차에 비해 사고 위험성이 낮으며, 생계유지를 위해 면허가 꼭 필요하다고 행정심판을 청구했습니다. 하지만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음주운전 사실이 인정되는 만큼 경찰의 운전면허 취소처분이 위법, 부당하다 할 수 없다고 결정했는데요, 전동킥보드와 전동외륜보드 이용자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음주운전 근절과 함께 올바른 이용문화 정착을 위한 관심이 필요해보입니다."

2. 공기청정기 8개 제품 유지비·성능 비교
감염병 확산으로 실내 활동 시간이 늘면서 공기청정기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8개 브랜드, 8개 제품을 비교 시험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소비자가 공기청정기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뭘까요. 소비자원은 미세먼지 제거 성능과 유해가스 탈취 효율, 안전성, 그리고 연간 유지관리 비용 등을 따져봤습니다. 모든 제품에서 큰 문제는 없었지만 유해가스 제거 효율의 경우 삼성과, 코웨이, 쿠쿠, LG, SK매직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요, 연간 에너지 비용과 필터교체 비용에선 제품간 최대 2배까지 차이가 있었습니다. 공기청정기 구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자세한 내용을 소비자24 누리집 안에 비교공감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부시리를 방어로 판매? 어떻게 구별하나
전갱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 방어는 겨울이 제철입니다.
고급어종에 속하고, 횟감으로 수요가 많아 가격이 높게 책정되는데, 생김새가 비슷한 부시리를 방어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사진으로 비교해보시죠. 방어는 보시는 것처럼 가운데 부분이 굵고, 꼬리 부분이 가는 반면 부시리는 약간 납작하고 길쭉한 형태입니다. 또 방어는 횟감으로 손질하면 붉은색을 띄는 반면 부시리는 방어대비 밝은 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품 관련 불법 행위 신고 ☎1399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별이 어려운 유사 어종의 진위여부를 판별하는 방법과 유전자 분석방법 등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공개한단 방침입니다.
아울러 식품 관련 불법행위를 목격했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국번없이 1399, 또는 내손안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해 신고해둘 것으로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