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4년 반 만에 개최
임보라 앵커>
한국과 중국의 외교차관이 오늘 오후 4년 반 만에 전략대화를 개최합니다.
화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화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러위청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양국 관계와 한반도 문제, 국제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는 양국이 지난 9월 열린 외교장관회담에서 가급적 연내에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재개하자고 합의하면서 열리게 됐습니...
-
오미크론 대응 외교장관회의···"종식 노력 가속화"
박성욱 앵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 장관이 코로나19 대응의 국제 공조를 위해 외교장관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블링컨 장관은 '펜데믹 종식'을 위해 각국이 노력을 배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각...
-
오미크론 대응 외교장관회의···"종식 노력 가속화"
김용민 앵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코로나19 대응의 국제공조를 위해 외교장관회의를 소집했는데요.
블링컨 장관은 펜데믹 종식을 위해 각국이 노력을 배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각국 외교 장관과 지역 ...
-
오미크론 대응 외교장관회의···"종식 노력 가속화"
김경호 앵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데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 공조를 위해 외교장관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이 자리에서 각국에 펜데믹 종식까지 더욱 힘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각국 외교 장관과 지...
-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23일 화상 개최
박성욱 앵커>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오는 23일 화상으로 개최됩니다.
이번 전략대화에서 양측은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는 한중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과 한반도 문제, 국제정세 등 상호 관심사를 폭넓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앞서 한중 양국은 지난 9월 한국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회담 당시 연내에 전략대화 개최를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
'믹타' 외교장관, 아프간 인도지원 공동성명 발표
신경은 앵커>
우리나라와 호주 등 5개 나라 협의체인 '믹타' 회원국 외교장관들이, 아프가니스탄 상황에 우려를 표명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믹타 회원국들은 아프간 인도적 지원 전달을 위한 인접국들의 역할을 확인하고 유엔, 국제기구의 지원 프로그램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아프간 여성 등 취약 집단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
-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공급망·인프라 협력 강화
박성욱 앵커>
한국과 미국이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열고 공급망과 인프라, 코로나19 백신 등 협력을 논의했습니다.
한미 양국은 특히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핵심 품목의 안전한 공급망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우리나라와 미국 외교당국 최고위급 경제 분야 정례 협의체인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SED.
...
-
내일 '제6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개최
박성욱 앵커>
외교부가 내일 서울에서 제6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수석대표인 최종문 외교부 2차관과 호세 페르난데즈 미 국무부 경제차관은 한미 정상회담의 실질 성과인 공급망, 인프라, 백신, 기후변화 등 분야의 이행성과를 점검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이에 앞서 오늘 제5차 한미 민관합동 경제포럼과 제3차 한미 여...
-
내일 '제6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개최
박천영 앵커>
외교부가 내일 서울에서 6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개최합니다.
수석대표인 최종문 외교부 2차관과 호세 페르난데즈 미 국무부 경제차관은 한미 정상회담의 실질 성과인 공급망과 인프라, 백신, 기후변화 등의 이행성과를 점검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이에 앞서 오늘은 5차 한미 민관합동 경제포럼과 3차 한미 여성의 경제적 역량 강...
-
전 국가 대상 특별해외여행주의보 재발령
신경은 앵커>
외교부는 오늘부터 한 달 동안 전 국가, 지역을 대상으로 '특별여행주의보'를 재발령했습니다.
외교부는 해외여행을 취소·연기하고 해외에 체류하고 있다면, 신변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외교부는 특별여행주의보를 나라별 여행경보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