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농촌, 쇠락 아닌 희망···농업 지원 늘려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농촌, 쇠락 아닌 희망···농업 지원 늘려야"

등록일 : 2025.09.16 20:26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청년 농업인을 만나 농촌이 쇠락이 아닌 희망의 상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농업에 대한 정부 투자와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청년 농업현장 방문
(장소: 16일, 세종시 조일농원)

청년 농부들과 만난 이재명 대통령.
농장 이름을 두고 농담을 주고 받습니다.

녹취> 정주근 / 두근두근꿀벌농장 대표
"제 이름이 주근이거든요. 와이프가 저만 보면 두근두근하다고."

녹취> 이재명 대통령
"전혀 사실이 아니예요."

청년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밤꿀과 복숭아를 맛보며 농업 현장 곳곳을 둘러봅니다.
이 대통령은 농촌이 과거 쇠락의 상징 같았지만, 지금은 새로운 희망으로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농업은 보존해야 할 안보, 전략산업이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일본이 지금 쌀값이 올라서 난리났죠. 한 세 배, 네 배 오른 것 같아요. 농업을 자립해 놓지 않으면 위기의 시기에 식량 자급률이 부족해서 심각한 국가적 위기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농업은 보존해야 할 안보산업이기도 하고 전략산업이기도 합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이제는 정부 정책도 농업, 농촌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과 함께 한 청년 농업인들은 농업에 애정이 많지만 젊은이들이 농촌에 뿌리내리기에 어려움이 크다는 현실적 한계를 전했습니다.

녹취> 신수미 / 세종식물원 대표
"농촌에서 하우스나 밭에서 일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이 화장실입니다. 이동식 화장실은 공간이 좁고 여름철에는 덥고 냄새가 심해 사실상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러면서 농지 내 화장실 설치를 위한 현행법 개정부터 정착지원금 지급, 농업 연구개발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자유롭게 제안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청년 농부들의 목소리를 경청한 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관련 상황을 세세히 묻고 해결 방안에 대한 답도 이끌어 냈습니다.
이 대통령은 끝으로 청년 농업인들이 힘든 상황에서도 새 희망을 만들고 있다며 정부도 지원 가능한 것들을 열심히 발굴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