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KTV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30분을 추첨하여 CU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해 드립니다! 기간 : 25. 10. 27.(월) ~ 11. 07.(금)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 첫 정상회담, 국익중심 실용외교 기반 관계 복원

한-중 첫 정상회담, 국익중심 실용외교 기반 관계 복원

등록일 : 2025.11.02

이재명 대통령은 11월 1일 오후, 경북 경주에서 11년 만에 국빈으로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 정상은 ‘민생이 가장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양 국민의 민생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한중관계 발전에 뜻을 모았는데요.

이 대통령은 “한중 간의 호혜적인 협력관계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더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한중관계의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나가자”라고 전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회담이 국익과 실용에 기반한 대중외교를 통해 한중관계를 전면적으로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 시대 변화에 발맞춘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발전
- 한중 간 고위급 정례 소통, 현안 등 전략적 소통 강화
- 국민이 체감하는 민생분야 실질적 협력 추진
- 한중관계 발전, 민생·평화 모두에 실질적 기여 노력
- 경제협력 위한 양해각서 6건, 계약 1건 등 교환

이 대통령은 국빈만찬 환영사에서 “양국 정상은 흔들림 없이 평화를 위한 길을 함께 나아가기로 뜻을 모았다”라며, “국민 삶의 행복과 안정을 절실히 원하는 양국이기에 어떤 상황에서도 평화를 지향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