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최근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활발한 노후생활을 위한 재태크 금융상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변액보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 가운데 일부 금액으로, 기금, 즉 펀드를 만들어 `우량 주식`과 `우량 채권`등 유가 증권에 투자하고 여기서 발생한 이익을 보험 가입자들에게 배분하여 줌으로써, 보험금이 변동하는 실적 배당형 보험을 바로 변액 보험이라고 말합니다.

`물가를 완전히 장악하고 상승률을 없게 만든다.`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불가능하다면, 투자와 보장의 기능을 고루 갖춘 변액 보험이 그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고 금리가 주도하던 저축의 시대에서 미래에는 투자의 시대로 진행되고 있는 현상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변액 보험은 크게 세가지 종류로 나뉘어 지는 데, 보험형 상품인 변액보험, 연금식 상품인 변액연금, 생명보험형 상품인 변액유니버셜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보험료의 투자에 대한 손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과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거론될 수 있는 반면, 투자의 손실은 있을 수 있지만, 손실방지기능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손실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저금리 시대에 인플레이션 위험을 극복함과 동시에 운용사와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장기투자에 따른 수익의 극대화도 이룰 수 있다는 점은 대표적인 장점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고객들이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는 기본 보험기능인 보장을 위해 쓰여지고, 나머지 일부는 펀드에 투자되는데, 펀드의 구성은 크게 채권형·주식형 펀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채권형 펀드의 경우, 보험사마다의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약 50~80%가 국채나, 지방채 등 신용평가가 높은 우량회사채에 투자되고, 나머지 20~30%는 유동성 단기자산에 투자돼, 자금의 분산을 통한 손실 방지가 가능합니다.

주식형 펀드의 경우 주식에 30~70%가 투자되고, 나머지 30~70%는 국채, 지방채 등 신용평가가 높은 유동성 단기 자산에 투자돼, 손실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주식 상승기에는 주식형 펀드로 수익을 높이고, 주식 하락기에는 채권형 펀드로 펀드변경을 함으로써 손실을 피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변액상품이 갖고있는 특징인 것입니다.

변액보험은 펀드의 변경기능과 자금의 분산투자, 종목의 분산투자는 물론 기간의 분산투자와 보험료 납입의 유연성 등 다양한 손실 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꼼꼼하게 따져 선택한다면, 장기투자상품으로 재태크에도 큰 도움을 줄 수 도 있을 뿐 아니라, 일시적인 물가상승으로 인한 보험금의 가치 하락까지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