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 밤 엑스포 개최지 발표···분초 쪼개 막판 총력전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오늘 밤 엑스포 개최지 발표···분초 쪼개 막판 총력전

등록일 : 2023.11.28 19:40

임보라 앵커>
지구 495바퀴, 민관이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달린 거리입니다.
2030 세계 엑스포 개최지가 드디어 오늘 자정 넘어 발표되는데요.
한 표라도 더 얻기 위해 정부와 재계가 분초를 쪼개 막판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김유리 기자입니다.

김유리 기자>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쉼 없이 달려온 민관.
오늘 밤 결전의 순간을 남겨두고, 마지막까지 표심 잡기 총력전을 펼칩니다.

녹취> 박성근 / 국무총리 비서실장
"대한민국의 진심이 가감 없이 전달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쉼 없이 달려온 긴 여정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파리 현지에서 세미나와 리셉션 등 투표 전까지 최대한 많은 국가와 회담하며 막판 뒤집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부산 엑스포를 지지하는 나라의 결심을 굳히는 한편, 사우디 지지국 중 한국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는 나라를 설득해 표를 끌어오는 투트랙 전략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재계도 부산 유치 교섭에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삼성, SK, LG, 롯데, 현대차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은 파리에 집결해 부산 엑스포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재계는 상대국과의 경제 협력 수요를 토대로, 부산 엑스포를 통해 한국과의 사업 기회를 제안하며 지지표 잡기에 주력합니다.
다만 회원국 중 어느 나라를 만나는지, 어떤 활동을 하는지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경쟁국인 사우디가 우리 전략을 파악해 역공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세는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오일머니'를 앞세워 공격적인 홍보를 벌이던 리야드를 우리 정부가 바짝 추격하면서 박빙의 승부가 예상됩니다.
오늘로써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지구 495바퀴를 돌며 이어온 17개월간의 대장정이 마무리됩니다.
정부와 재계 등 '코리아 원팀'의 부산 유치 활동은 투표 직전까지 분초를 쪼개 촘촘히 이어질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