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핵'이라고 하면 먼저 무기가 생각나는데요, 그러나 요즘은 원자력발전소 등 산업분야에 더 많이 이용되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핵 자체에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국제원자력기구, IAEA로부터 핵 투명국가로 인정받는게 중요한데요,

우리나라가 4일 열리는 IAEA 정기이사회에서 핵 투명성 국가로 공식 인정할 예정이라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핵투명성 국가의 의미와 함께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김용남기자 >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는 지금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정기 이사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IAEA는 이렇게 매년 6월에 정기 이사회를 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4일 열리는 이사회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국이 국제원자력기구로부터 '핵투명성' 국가로 공식 인정을 받을 예정이기 때문인데요, 그동안 우리나라가 핵투명성 국가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IAEA는 정기이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포괄적 결론에서 모든 핵물질이 평화적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합니다.

포괄적 결론 승인은 회원국이 '신고된 핵물질의 전용이 없고 미신고 핵물질 및 핵 활동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인데요,

현재 163개 IAEA 회원국 중 47개국이 포괄적 결론을 받은 상탭니다.

핵투명성 국가로 인정을 받으면 우선 IAEA 핵사찰 횟수가 크게 줄어듭니다.

또 다른 국가들의 의심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핵관련 기술교류를 할 수 있고 원자력 발전처럼 우리 기술을 수출할 때도 당당하게 세일즈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경쟁력을 향상 시키는데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