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도서관도 디지털시대, '디브러리' 준공

정보와이드 930

도서관도 디지털시대, '디브러리' 준공

등록일 : 2008.12.30

첨단 디지털 시대에 들어서면서 디지털 기계들도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도서관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도서관이 준공을 마치고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국립디지털도서관의 면모를 살펴봅니다.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내에 첨단 디지털도서관이 들어섰습니다.

지하 5층, 지상 3층에 3800여㎡의 규모로 들어선 디지털 도서관의 새로운 이름은 디지털과 라이브러리 합성어인 디브러리입니다.

디지털 도서관의 내부 공간은 첨단 기술을 총동원한 디지털 향연의 장입니다.

디브러리에서는 학위논문·학술논문·연구보고서 등 학술자료 4000만 건과 정책정보 4000만  건, 해외정보 1500만 건 등 모두 1억 건의 디지털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도서정보 서비스'를 통해서는 전국 도서관의 소장도서의 정보는 물론 시중 유통 도서에 대한 서평과 구매정보까지 알 수 있습니다.

미디어 센터에서는 검색한 자료들을 앉은 자리에서 편집까지 할 수 있으며 이를 '스튜디오'에서 직접 UCC로 만들고 편집해 이 콘텐츠를 '복합상영관'에서 대형 스크린으로 감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장애인을 위한 도움 누리터에서는 장애 유형별로 이용할 수 있는 각종 보조공학기구 등이 마련되어 있고 고령층 이용자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도우미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디지털 도서관, 기존의 도서관을 넘어 문화적 욕구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