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인공위성이라도 안보리 결의 위반"

정보와이드 930

"인공위성이라도 안보리 결의 위반"

등록일 : 2009.03.17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이 4월 발사한다고 통보한 것이 비록 인공위성이라고 하더라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사항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또 이 문제가 북핵 6자회담에서 논의될 수 있다는 점도 명확히 했습니다.

"미사일이든 인공위성이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위반이다." 정부가 다시 한번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움직임에 대한 입장을 명확하게 밝혔습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다음달 4일과 8일 사이로 예정된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가 탄도미사일에 관한 모든 활동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유 장관은 이어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것에 6자회담 관계국들이 부인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안보리 논의가 필수적으로 동반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북한이 발사를 강행했을 경우를 대비해 관련국들과 대책마련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는 것이 북한에도 두움이 안된다는 점을 설득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유 장관은 이어 미사일과 핵문제 모두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만큼 향후 6자회담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KTV 장유진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