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AI경보 '경계'로 상향… '살아있는 닭' 거래금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AI경보 '경계'로 상향… '살아있는 닭' 거래금지

등록일 : 2017.06.04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AI 의심사례가 두 달 만에 다시 발생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정부는 AI 위기경보를 '경계'로 상향하고, 내일부터 전국 전통시장과 가든형 식당에서 '살아있는 닭'의 거래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이혜진 기잡니다.

지난 2일, 토종닭 7마리를 키우는 제주시의 한 농가로부터 조류인플루엔자, AI 의심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전북 군산과 제주 농장을 거쳐 이 농가에 판매된 토종닭에서 AI의심 사례가 발생한 겁니다.
정부는 의심 신고가 들어온 즉시 정밀 역학조사를 지시했고 검역본부의 조사결과, 의심 사례는 고병원성일 가능성이 큰 'H5N8'형 AI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농림수산식품부는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AI 위기 경보 단계를 기존 '관심'에서 '주의'로 올린 뒤, 오늘 새벽 0시를 기해 다시 '주의'에서 '경계'로 추가 상향했습니다.
또 의심사례가 발생한 농가로부터 500미터 내 가금류를 살처분하도록 조치했습니다.
10킬로미터 안에 있는 가금류에 대해선 이동제한을 지시했습니다.
전국 전통시장과 가든형 식당에선 살아있는 닭과 오리를 사고팔 수 없게 됩니다.
녹취> 민연태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서는 필요한 경우에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위기경보를 발령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국 전통시장 및 가든형 식당에 대해서는 시장을 폐쇄하고 전국 가금류 사육농가 방목을 금지하는 한편 특수가금 및 취약농가 전담 공무원제를 운영해서 강화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제주와 전북 군산에 이어 오늘 오후 경남 양산지역에도 AI의심사례가 발생했다고 알렸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